남양주을 개혁신당 안만규 예비후보가 26일 ‘구리·남양주 톨게이트 통행료 무료화 추진’에 이어 2호 공약으로 어르신이 살기 좋은 남양주를 만들 어르신 공약 패키지를 발표했다.

안 예비후보의 두 번째 공약은 ▲ 스마트 경로당 구축 ▲ 공공 실버타운 도입 ▲ 파크 골프장 권역별 설치 등 3가지다.

첫 번째 공약인 ‘스마트 경로당 구축’은 시설의 첨단화라는 일차원적인 발상에서 벗어나 경로당이 ▲ 건강 ▲ 상담 ▲ 평생 학습 세 가지 기능을 갖추도록 해 어르신의 여가와 건강을 책임지는 시설로 기능을 강화하는 것이다.

건강 분야에서는 혈당 체크, 치매 예방 활동 등을 주기적이고 전문적으로 행하는 기능을 부여하고 이를 실현할 예산을 책임 있게 배정해 어르신들의 건강한 생활을 보장하도록 할 방침이다.

상담 분야에서는 음악·미술 등을 통한 심리 치료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 노인심리상담사를 양성하는 교육 프로그램을 이수할 수 있도록 하는 기능도 부여해 양질의 어르신 일자리를 창출하고, 또래에게 전문적인 상담을 받으며 심리적인 부담을 경감할 수 있는 여건을 만들 방침이다.

평생학습 분야에서는 기존의 서예, 노래, 건강 교육 등과 함께 키오스크 등 실생활에서 요구되는 능력들을 학습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뿐만 아니라, 경로당의 사회적기업화(化)를 지원해 지역 특산품을 개발하고, 이와 관련한 기능을 전수하며, 판매하는 거점으로 만들 방침이다.

안 예비후보는 “이를 위해 재정과 인력 등을 지원하고, 컨설팅도 함께 제공해 성공 사례를 확산시킬 것”이라고 밝혔다.

스마트 경로당은 남양주 내 166곳의 경로당 중 접근이 용이하고 일정 규모가 있는 경로당을 권역별로 균형 있게 선정하여 점차 확대할 계획이다.

두 번째 공약인 ‘공공 실버타운 도입’은 어르신들이 편안한 노후를 심리적 부담 없이 즐기시도록 하는 동시에 자녀들의 부양에 대한 경제적 부담을 경감시키기 위한 것으로, 공공 실버타운에 일본의 ‘버스가 오지 않는 버스정류장’ 등과 같은 치매 예방 및 관리 체계 및 시설도 함께 도입해 당사자와 가족 모두의 부담을 경감시킨다는 계획이다.

세번째 공약인 ‘파크 골프장 권역별 설치’는 어르신들의 요청이 가장 많았던 사안으로 최소 권역별 한 곳 설치 및 운영을 통해 이용이 편리하도록 할 방침이다.

안 예비후보는 2호 공약으로 어르신 공약을 발표하며 “남양주시의 노인 인구가 전체 인구의 16.7%에 달한다”며, “이에 대응하는 것은 우리의 책무”라고 강조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남양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