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선 전 주민투표 끝내 묵살...정부의 책임방기이고 직무유기다" 비난

김동연 경기도지사가 3일 기자회견을 열고 “경기북부툭별자치도 설치를 위해 흔들림 없이 나아가겠다”고 의지를 피력했다.

김 지사는 이 날 “경기북부특별자치도 설치를 위한 총선 전 주민투표가 끝내 묵살되었다”며 “도는 지난 9월 26일 정부에 주민투표를 요청했지만 중앙정부는 시간끌기로 일관했다. 준비기간까지 고려하면 이제 총선 전 주민투표는 불가능하며, 이 모두는 정부의 책임방기이고, 더 나아가 직무유기가 아닐 수 없다”고 지적했다.

이어 김 지사는 “경기북부특별자치도는 바로 국토균형발전의 가치에 지방자치와 지방분권을 더한 고도의 국가발전전략임에도 총선용 정치쇼에 불과한 김포시 서울 편입 논란으로 심각하게 오염됐다”면서 “30년 넘게 이어온 국가발전전략과 3개월짜리 총선용 당리당략은 비교의 대상도 아니고 차원이 다른 문제”라고 강조했다.

김동연 지사는 “만에 하나라도 정부의 주민투표 요청 묵살에 정치적인 의도가 있다면 반드시 국민의 준엄한 심판이 있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김 지사는 “민선8기 경기도는 북부대개발 비전과 로드맵을 마련했고, 지금도 진행하고 있다”며 “당장 올해 도로.철도 등 SOC사업에 3,855억, 지역균형발전 502억 등 북부 발전에 4,854억원을 투입한다”고 밝혔다.

김 지사는 또 “360만이 넘는 인적자원과 잘 보존된 생태계 등 무한한 잠재력을 볼 때 경기북부가 특별자치도로서의 위상을 완성하는 건 시간문제”라며 “저는 이미 북부특별자치도가 대한민국 경제성장의 게임체인저가 될 것이라 자신있게 단언했다”고 말했다.

김 지사는 “정부의 직무유기와 비협조, 집권 여당의 서울확장 전선 등 여전히 많은 난관이 존재하지만 흔들리지 않고 북부특별자치도 설치를 위해 나아가겠다”고 의지를 밝혔다.

특히, 김 지사는 이와 관련해 “행정2부지사를 단장으로 하는 TF를 신설해 북부대개발 비전을 더 키우고 구체화 할 것이며, 경기북부특별자치도의 새로운 명칭도 공모할 것”이라며 “특별자치도의 미래지향적 명칭을 제정해 경기북부의 새로운 명칭이 특별법안에 반영되도록 미리 준비하겠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김 지사는 “이번 총선에서 북부특별자치도 설치 공동공약 운동을 전개해 여야를 막론하고 출마후보들이 공통공약으로 내걸고 민의를 확인받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마지막으로 김동연 경기도지사는 “흔들림 없는 북부특별자치도 추진을 위해 저부터 앞장서겠다”며 “경기북부의 시.군 지역민들과 직접 소통하겠다”고 선언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남양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