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한정 의원, "전통시장 활성화 위해 모바일 온누리상품권 가맹률 높여야"

김한정
김한정

김한정 의원(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간사, 더불어민주당 남양주을)은 지난 20일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등 중소벤처기업부 산하기관에 대한 국정 감사에서 “전국 전통시장 내 모바일 온누리상품권 사용 확대를 위한 대책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모바일 온누리상품권은 중기부가 추진하고 있는 중점사업의 하나로 전통시장의 디지털화를 통해 젊은 층 방문 유입을 높여 온라인 쇼핑과 대형유통업체로 인해 어려움을 겪고 있는 전통시장을 활성화하기 위해 도입됐다.

김 의원은 전국 전통시장 내 모바일 온누리상품권 가맹 증가율이 해마다 감소하는 문제를 지적했다.

실제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이 제출한 최근 5년간 전국 전통시장 내 모바일 온누리상품권 가맹 현황 및 가맹 비율을 살펴보면, 전통시장 내 가맹 점포는 10곳 중 4곳에 불과한 실정이다.

제도 시행 첫해인 2019년에는 15.2%였던 가맹 비율이 2023년 올해 40.94%로 증가했지만, 증가율은 해마다 감소하고 있다.

반면, 모바일 온누리상품권의 판매 및 회수 금액 및 누적 회수율 현황을 보면 2019년 65억(60.3%)에서 2023년 올해 2,463억 원(91.6%)으로 판매 및 회수 금액과 회수율 모두 증가했고 비율도 해마다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김 의원은 “전통시장 활성화를 위해서는 나이별 사용 행태에 맞는 제도의 시행이 중요하다”며, “지류 온누리상품권과 모바일 온누리상품권이 전통시장 내에서 함께 편리하게 사용되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전통시장 이용자들은 모바일 온누리상품권을 '구매 또는 사용할 의향'이 있고, 10명 중 3명 가까이 소비 활성화를 위해 가장 필요한 사항은 '사용(가맹점) 확대'라고 지난 2020년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의 조사에서 답했다.

김한정 의원은 “소비자들은 편리한 측면에서 모바일 온누리상품권의 사용량이 늘고 있지만, 상인들로서는 '매출 노출'의 이유로 가맹을 꺼리고 있는 문제도 있다”면서, “전통시장 활성화를 위해 소상공인들의 가맹률을 높이기 위한 다양한 혜택과 모바일 접근성을 높일 수 있는 공단 차원의 대책 마련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남양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