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한정
김한정

김한정 국회의원(더불어민주당 경기 남양주을)이 10일 일본의 일방적인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저지를 위한 우원식 의원의 단식 농성을 지지하고, 힘을 보태고자 시작했던 6일간의 동조 단식을 마무리한다.

김한정의원은 “우원식 의원은 15일간 단식 농성을 이어가며 후쿠시마 오염수 해상 방류 문제점에 대한 경각심을 국내외적으로 높이는데 투혼과 희생을 쏟아부었다”며 “전국에서 많은 국민과 지지자들이 농성 현장을 방문하여 격려와 응원을 해주셨다”고 밝혔다.

김 의원은 이 날 우원식 의원과 함께 단식을 마무리 하면서 “2년 전 국민의 힘은 ‘일본 정부의 일방적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 방류 결정을 강력히 규탄’하는 결의안을 국회에 제출하였다. 그런데 지금은 입장을 180도 바꿔 일본의 원전 오염수 해상 방류를 두둔하고, 이에 불안해하고 반대하는 국민을 ‘괴담’ 유포자로 몰고 있다”며 “2년 전의 자신들의 입장과 행동은 무엇이냐”고 지적했다.

김 의원은 이어 “우리 국민의 85퍼센트가 후쿠시마 오염수 해상 방류는 안 된다고 말하고 있다. 일본에서도 절반의 국민이 해상 방류를 반대하거나 우려하고 있다”며 “해상 방류는 가장 손쉽고 비용이 적게 들지만, 가장 안 좋은 방법으로 바다는 일본의 독점물이 아니고 그 영향은 후대에까지 미친다”고 강조했다.

김 의원은 “이번 IAEA 보고서는 이러한 이유 있는 문제 제기에 대해 충분히 답변하고 있지 못한다”며 “단지 IAEA의 안전기준에 부합한다는 것이 결론이고, 해상 방류를 해도 무방하다고 시사하고 있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특히, 김 의원은 “일본은 IAEA 보고서 결론을 기반으로 올해 8월부터 본격적으로 원전 오염수 방류를 개시할 것으로 생각된다. 133만 톤이란 방사능 오염수와 앞으로 계속 생길 사고 원전 오염수를 30년 이상 바다로 내보내게 되는데, 일단 오염수가 방류되면 결코 되돌릴 수 없게 된다”면서 “방사능 오염 물질은 극미량이라도 해양 생태계에 축적되고, 향후 일본에 책임을 물을 수 없는 기막힌 상황이 벌어질 것”이라고 밝혔다.

김 의원은 또 “일본은 한국을 비롯한 주변국 국민의 우려가 해소될 때까지 오염수 방류를 보류해야 하고, 일본은 해양 방류를 제외하고 더 안전하게 오염수를 처리할 방법을 찾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아울러 김 의원은 “윤석열 대통령과 국민의힘은 더 이상 일본 정부의 대변인이 되어서는 안된다. 국민의 안전과 우리 바다의 안전을 지키지 못하는 정부는 정부로서 자격이 없다”고 강조했다.

김 의원은 “그동안 저와 우원식 의원의 단식 현장을 찾아와 격려해주신 동료 의원들과 국민 여러분께 감사드리며, 특별히 저와 함께 릴레이 동조 단식을 지역에서 해주신 더불어민주당 남양주을 당원 여러분께도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린다”고 전했다.

마지막으로 김 의원은 “당의 권유에 따라 우원식 의원과 함께 단식 농성을 중단하지만, 일본의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상 방류 반대 투쟁은 앞으로도 계속될 것이며, 더 엄정하고 끈질기게 대응해 나가겠다”고 의지를 밝혔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남양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