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태식의원 '사실 확인 및 세무서에 정보공개신청' 요구

구리시장이 이사장으로 있는 '구리시민장학회'가 부당한 방법으로 장학금 입금 영수증을 이중으로 발급했다는 주장이 제기돼 논란이 되고 있다.

구리시의회 신태식의원은 24일 열린 제180회 구리시의회 1차 정례회 2차 본회의 시정질문을 통해 이 같은 문제점을 제기하고 구리시장의 답변을 요구했다.

▲ 신태식의원이 24일 열린 본회의 시정질문에서 구리시민장학회의 이중영수증 발급 사실여부에 대한 확인을 요구하고 있다.(사진제공 구리시의회)

신태식의원은 이 날 시정질문에서 '시장 자격이 아닌 구리시민장학회 이사장의 자격으로 답변을 요구한다'고 전제하고, "2006년 5월 중순 경 구리시민장학회 사무국에서는 장학회의 어떤 이사가 어느 특정인의 이름으로 부당한 영수증 발급을 지시한 사실이 있다"고 밝혔다.

이어 신의원은 "이에 당혹한 직원이 발급여부를 두고 주저하다가 또 다른 이사의 확인을 거쳐 결국 장학금 1억8천만원에 대해 입금영수증을 이중으로 발급했다"며, "이미 3명의 명의로 되어 있던 N산업 앞으로 장학금 5억4천만원에 대해 영수증이 발급되었음에도 1/3 지분을 가진 어떤 사람의 이해할 수 없는 요구에 의해 이런 일이 벌어졌다"고 밝혔다.

신 의원은 "이 사건은 수사기관까지 동원되어 사실관계를 파악한 것으로 소문난 불미스런 사건"이라며, "이 사건에 당시 관여했던 이사들의 이름과 이중으로 발급받은 관련업체의 상호, 그리고 그 회사 대표의 이름을 밝혀달라"고 요구했다.

특히, 신 의원은 "무슨 목적으로 이중영수증을 발급받았으며, 발급받은 입금영수증을 어디에 사용했는지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그 회사를 관할하는 세무서에 행정정보 공개요청을 해 줄 것을 요청한다"고 말했다.

신 의원은 또, "시중의 억측대로 만약 그 영수증이 발급받은 회사의 세금감면 자료로 사용되었다면 중대한 범죄행위가 되고, 그런 빌미를 제공한 구리시민장학회도 결코 자유로울 수가 없다"며, "이러한 탈법적인 회계처리가 어떻게 가능했는지, 그리고 이사장으로서 장학회에 대해 후속조치는 어떻게 했는지 궁금하다"며, 답변을 요구했다.

또, 신 의원은 "그러한 사회적 물의를 빚은 것이 모두 사실이라면 이에 관련된 사람은 일체의 공직에서 물러나 근신해야 함이 옳다고 보는데 이에 대한 이사장의 입장은 무엇인지 밝혀 달라"고 요구하고, "지역의 실세라고 하는 보이지 않는 손에 의해 장학회가 휘둘리지 않도록 지도와 감독을 철저히 해 달라"고 요청했다.

한편, 이 날 신태식의원이 시민장학회의 입금영수증 이중발급설을 제기하고, 발급된 영수증에 대한 사용여부 확인을 위해 '행정정보공개요청'까지 신청하도록 요구함에 따라 오는 30일 진행될 박영순시장의 답변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또, 신 의원이 시정질문을 통해 시민장학회의 이중영수증 발급에 대해 언급함으로서 그 동안 소문으로만 나돌던 문제가 공식적으로 공론화 돼 사실여부에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남양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