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발적인 시민들의 모임으로 기후위기에 대웅하기 위한 남양주시 시정과 의회를 감시하는 비영리(비정부)단체를 지향하는 시민단체인 ‘남양주기후예산감시센터’가 지난 8일 남양주시에 ‘경기도 탄소중립 협의체’ 동참을 촉구한 것(남양주투데이 9월 8일자 보도)와 관련 남양주시가 14일 해명자료를 내고 “남양주시는 기후 위기 대응을 위한 탄소중립 의지가 확고하다”는 입장을 밝혔다.

남양주시는 이 날 배포한 보도자료를 통해 “최근 일부 언론에 보도된 경기도와 시·군의 탄소중립 공동협력 선언식에 남양주시가 참석하지 않은 것을 두고 ‘도와 시의 갈등’이라거나 ‘남양주시의 의지가 없는 것이 아니냐’는 의혹은 전혀 사실이 아니다”면서 “남양주시는 김동연 경기도지사의 탄소중립 의지를 긍정적으로 평가하며 적극 협력할 것이지만, 여러 가지 사유로 경기도 탄소중립 협의체 선언식에 참여하는 것을 보류했다”고 설명했다.

남양주시는 “전국 단위의 협의체인 탄소중립 지방정부 실천연대의 역할과 기능의 구분, 향후 통합 등의 구체적 운영 방안이 마련되지 않은 상태였다”면서 “2020년 7월 7일 발족한 탄소중립 지방정부 실천연대는 전국 단위의 탄소중립을 위해 노력하기로 한 협의체로, 전국 17개 광역단체와 203개 지방자치단체가 참여하고 있으며, 남양주시를 비롯한 경기도의 31개 시·군 모두가 참여하고 있다. 또한 기후대응기금의 조성과 관련해 출연 규모와 비율, 사용방법 등 구체적인 내용이 확정되지 않은 상태였다. 이런 상황에서 경기도 탄소중립협의체에 가입하는 것은 형식적인 선언에 그칠 수 있었다. 현재는 경기도가 연구용역을 추진하는 등 구체화 작업을 진행하고 있으므로, 남양주시는 탄소중립 협의체에 참여할 것”이라고 참여 보유 사유를 설명했다.

아울러 남양주시는 “탄소중립을 위한 정책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다”면서 “남양주시는 기후 위기를 매우 심각하게 인식하고 있으며, 2050년 탄소중립을 실천하기 위해 다양한 친환경 정책을 활발히 추진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와 관련해 남양주시는 “3기 신도시(왕숙Ⅱ)를 수소도시로 조성해 타 신도시와는 차별화되는 탄소중립 에너지 전환도시를 구축할 예정이며, 바이오가스를 활용한 그린수소 생산과 주거, 교통 분야를 포함한 도시모델로 온실가스와 미세먼지 배출이 없는 깨끗한 환경도시 조성에 앞장서고 있다”고 주장했다.

또한, “친환경 자동차 보급을 매년 2배 이상씩 확대하고 있으며, 올해는 예산 270억 원을 투입해 전기 버스와 택시를 비롯한 1875대를 지원했다. 2026년까지 3만2000대를 보급해 전체 차량의 10% 이상을 친환경 자동차로 전환하고, 충전 시설도 7480기 이상으로 확충할 계획이며, 건물의 탄소 저감을 위해 올해부터 모든 공공건물에 신재생 에너지를 활용해 건물에 필요한 에너지를 자체적으로 공급하는 제로에너지빌딩(ZEB)을 선제적으로 도입했다”고 밝혔다.

마지막으로 남양주시는 “도심 속 그린(Green) 숲과 하천, 공원을 조성하는 것은 물론 시민들이 실천할 수 있는 의식 전환 운동도 함께 전개하고 있다”고 탄소중립 참여 의지를 확인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남양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