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동대책연대 "건립 저지 위해 남양주시 상대로 시민투쟁 진행 할 것"

 

별내동 물류센터 저지를 위한 공동대책연대 (대표 한천현, 이하 공동대책연대)는 18일 오전 남양주시의회 회의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발표한 성명을 통해 “창고로 가장한 별내동의 물류 창고는 즉각 취소되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공동대책연대는 “남양주시는 작년 5월 별내동 798번지 일대에 창고 건축허가를 내준 바 있다”며 “시민들은 7월에 이 사실을 알고, 1만2천여명에 달하는 주민 서명을 포함하여 감사원 공익감사청구와 남양주시의회에 조례개정 청원 작업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이어 공동대책연대는 “해당 부지에는 단순 창고 외에 하역장, 물류터미널, 집배송시설은 건축을 할 수 없기 때문”이라며 “시민들은 건물이 비록 7층이지만 한 개층 높이가 약 11미터, 전체 높이가 약 90여미터에 이르고, 설계도면상 명백히 물류센터를 염두에 둔 하역장 표시가 되어 있다는 점을 들어 시에 반발하고 있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또, 공동대책연대는 “해당 부서에서도 시민들의 항의가 있고 나서 민원조정심의위원회, 적극행정심의위원회, 민간단체인 건축법무학회를 통해 취소 권고를 받은 바 있다”고 강조했다.

 공동대책연대 한천현 대표는 “남양주시 조광한 시장은 공개석상에서 ‘허가 취소를 검토하고 있다’고 말하면서도, 공무원 인사이동을 통해 담당자를 교체하여 시간을 끌고 있고, 담당 과장은 주민과 약속한 취소 청문절차도 이행하지 않는 등 무책임하고 기만적인 태도를 계속 보이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와관련 공동대책연대는 ‘즉각적인 건축허가 취소’를 주장하며, “만약 시민들과의 약속을 지키지 않는다면 별내동 물류센터 저지를 위해 남양주시를 대상으로 새로운 국면의 시민 투쟁 v2.0을 전개할 것”이라고 시를 압박했다. 

   한편, 논란이 되고 있는 별내동 물류센터 건축허가와 관련 지난 15일 별내동 시민·사회단체들은 ‘별내시민단체연대(의장 김창식)’를 결성하고 물류센터 저지를 위한 지지 서명을 받았으며, 이 서명에는 김한정 국회의원, 윤용수 도의원, 이도재 시의원 등도 참여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남양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