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 관내 통과 절대 반대...사업방식도 국가재정사업으로 해야

구리시가 ‘서울-포천간 민자고속도로’ 건설과 관련 제3의 노선을 선정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구리시는 23일 “국토해양부가 서울~포천 민자고속도의 시점부를 강변북로 아천I.C인근을 시점부로 접속하여 시내를 관통할 계획으로 추진하고 있어, 도로기능 저하 및 교통체중 유발로 도심지 혼잡도가 가중되고 장자호수 생태공원, 고구려역사(테마)공원, 아차산 역사유적지를 관통함에 따라 환경, 문화단체로부터 큰 반발이 예견되고 있다”며, “시점부에 대한 전면 재검토가 절실한 실정”이라고 밝혔다.

▲ 구리시가 서울-포천간 민자고속도로의 노선변경 및 사업방식 변경을 주장하고 있다.(사진은 당초 노선도. 남양주투데이DB)
구리시는 또, “서울-포천 고속도로 민간투자사업 추진시 구리시 입장에서는 구리시 미래의 꿈을 짓밟는 결과가 초래되는 심각한 문제점이 대두되고 있어 실시협약 협상 시 당초 계획된 강변북로 시점부와 갈매영업소를 배제시키고 시점부 접속을 서울외곽 순환고속 도로(I.C 추가설치)를 확장하여 연결토록 하거나, 서울외곽지역(북부간선도로)에 직접연결할 것을 주문했다”고 설명했다.

특히, 구리시는 “장기적인 관점에서 볼 때 남양주 택지개발지구에서는 도로망을 구축하여 분산정책이 필요하므로 수도권 동북부 지역의 교통난 해소와 지역개발촉진을 유도 차원에서라도 ‘서울-포천간 고속도로 민간투자사업’은 구리시 통과노선 시점부를 제외하여 제안사업 선정자가 제3의 노선으로 자율 조정하도록(2006-2010)도로정비계획 수정계획에 반영되어야 한다”고 요구했다.

또, 구리시는 “행정구역이 전국에서 가장 적고 협소한 면적(33.3㎢)의 구리시이지만 비교적 도로망이 동서남북으로 확충되어 있다”며, “서울-포천 민자고속도로는 제2경부고속도로 사업(서하남 I.C) 노선계획과 병행하여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강동대교)의 외곽축에 접하도록 국가기간 교통망 노선계획을 조정하고, 사업방식도 국가재정 사업으로 검토되어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한편, 구리시는 ‘서울-포천간 민자고속도로’ 건설사업과 관련 “구리시 통과는 절대 불가하므로 제3의 노선으로 조정하도록 기획재정부, 국토해양부, 경기도에 건의했다”고 밝혔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남양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