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019년 12월 세종정부청사 국토교통부를 방문해 시위중인 다산신도시 주민들. 자료사진
지난 2019년 12월 세종정부청사 국토교통부를 방문해 시위중인 다산신도시 주민들. 자료사진

 

남양주 '다산신도시 총연합회'(이하 '다산총연')가 국토교통부가 2.4 공급대책 일환으로 발표한 ‘남양주 진건‘ 신규 공공택지 7,000호 즉각 철회를 촉구하고 나섰다.

다산총연은 1일 성명을 통해 광역교통개선대책(이하, 교통대책)이 수립되지 않은 채 ‘남양주 진건’ 신규 공공택지를 발표한 국토교통부와 남양주시를 강력하게 규탄했다.

다산총연은 “남양주시에 3기 신도시 왕숙지구, 양정역세권 개발 등 총 10만 호의 택지개발사업이 진행 중이지만 수석대교 등 기존에 발표된 교통대책은 축소된 기이한 현상이 벌어지는 현 상황에 개탄을 금치 못한다”고 비판했다.

또, “서울 노원구 주민 반발로 축소된 태릉CC의 대체 후보지라는 국토부 발표가 남양주 시민의 자존감을 한차례 더 짓밟았다”고 비난했다.

특히, 다산총연은 “왕숙지구 교통대책인 수석대교가 6차선에서 4차선으로 축소하여 LH가 기본계획 용역을 진행 중인 사실까지 알려졌다”며 비판의 수위를 높였다.

국토부가 지난 30일 발표한 ‘남양주 진건’ 신규 공공택지는 과거 박근혜 정부에서 진건 뉴스테이라는 이름으로 추진되었다가 다산신도시 주민의 강한 반발로 한차례 무산되었다.

이후 인접 주민들의 요구에 따라 왕숙지구 훼손지 복구사업으로 녹지공원화를 검토중으로 알려졌으나 노원구의 태릉CC 대체지라는 성격의 신규 공공택지로 추진되자 다시 반발이 거세진 것이다.

다산총연 이진환 회장은 “제4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에서 고양시가 신청한 7개 철도 노선은 모두 반영되고, 남양주는 강동-남양주선 외 추가된 교통대책은 찾아볼 수가 없다”며 “3기 신도시 고양창릉 3만 8천 호에 철도 7개와 남양주 10만 호의 교통대책을 단순 비교해도 이는 정부 주도의 수도권 동북부 소외론”이라고 주장하며 국토부를 상대로 강력한 투쟁을 이어나갈 의지를 표명했다.

또한 다산총연은 “3기 신도시의 성패는 교통대책과 기업유치’에 달렸다. 기업 유인책이 전무한 택지개발은 ‘남양주시 배드타운 가속화’를 초래할 것”이라며, “국토부는 ’남양주 진건‘ 신규 택지선정을 전면 취소할 것과 남양주시는 3기 신도시 관련 모든 협상을 중단하고, 추가교통대책을 협의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이번 다산총연의 반발은 과거 남양주 왕숙지구 발표 시 주요 교통대책이던 수석대교 6차선이 하남미사 지역의 반대로 4차선으로 축소되자 이를 추진한 국토부와 LH에 불만이 쌓였고, 6호선 남양주 연장이 국가철도망계획 본사업에 포함되지 못하고, 9호선마저 분담금 갈등이 발생하자 이번 국토부의 택지지구 발표를 계기로 폭발한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한편, 다산총연은 ‘수석대교 6차선 원안 추진’, ‘서울-남양주 대심도 고속도로 신설’(올림픽대로~다산지금~다산진건~왕숙1지구), ‘9호선 추가역사 신설‘(지금-왕숙2-진건-왕숙1)‘, ’6호선 남양주 연장 4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 본사업 반영’, ‘남양주 진건 녹지 공원화사업과 첨단산업단지 조성’등을 요구하고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남양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