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리, 남양주시지역 시민, 종교단체 등 참여...집행부 구성

대운하건설과 관련 논란이 계속되고 있는 가운데 남양주시와 구리시 지역에서도 운하건설을 반대하는 시민단체가 공식 발족해 향후 활동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운하백지화 구리·남양주 시민행동(준)은 14일 오후 7시 3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남양주YMCA에서 공식발족식을 갖고 집행부를 구성했다.

▲ 운하백지화 구리남양주 시민행동이 14일 공식 발족했다.
이 날 발족식을 통해 참가자들은 참가단체의 대표자들이 함께 참여하는 '공동대표자회의'를 두고, 그 산하에 구리YMCA와 남양주YMCA, 팔당생명살림, 푸른와부, 묘적사(구리 남양주 불교환경연대), 구리바로세우기운동본부 등 6개 단체에서 각 한 명씩 추천한 회원 6명으로 실행위원회를 구성하며, 실행위원장으로는 마음문화원 천선혜원장이 선출됐다.

이 날 회의에서 시민행동은 "구리YMCA와 남양주YMCA, 팔당생명살림, 푸른와부, 묘적사(구리 남양주 불교환경연대), 구리바로세우기운동본부, 전교조 구리남양주지회, 시온교회, 용진교회, 마음문화원, 왕숙천시민모임, 길라잡이, 구리남양주 환경교사모임, 평화재향군인회, 민주노총, 마제성당, 봉인사 등에서 참여의사를 전해 왔다"고 밝혔다.

하지만, 시민행동 측은 "현재까지 참여의사를 밝힌 단체 가운데 일부는 구두상으로 의사를 확인한 것이어서 오는 29일 공동대표자회의를 열어 참여단체를 최종 확정하고, 개인참가자들에 대한 참여방안도 논의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한편, 이 날 발족식에서 참석자들은 발족선언문을 통해 "우리는 현 정부의 반생명적, 반 문명적, 반문화적인 운하건설을 내세운 무례한 정책을 수용할 수 없으며, 어항환경을 생태환경으로 오도하여 국민여론을 흔들어 놓는 정책과 책략을 이제 그냥 바라볼 수 없다"고 지적했다.

참석자들은 또, "한반도를 재앙으로 몰아가는 운하개발과 취수장 이전, 특별법제정 등의 제반 추진사업들을 지금이라도 멈추기를 엄중히 권고한다"고 밝혔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남양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