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용민의원 중재로 다산총연 한강유역청장 면담...'평내.호평처리장' 신설 필요 강조

 

남양주시 하수처리 기본계획 변경안이 지역 간 갈등으로 점화될 조짐을 보이고 있는 가운데  지역시민단체와 정치권이 이를 진화하기 위해 나서 관심이 모아진다.

다산신도시총연합회(회장 이진환)가 지난 10일 여의도 의원회관에서 김용민 국회의원(남양주시‘병’지역구)과 함께 한강유역환경청장을 만나 남양주시 하수처리장 신설안에 대해 다산동 주민들의 우려를 전달한 것.

이날 만남은 남양주시의 하수처리장 신설에 따른 평내·호평지역 주민들의 반발이 지속되자 그동안 평내·호평 지역의 하수를 처리해온 진건처리장과 인접한 다산신도시 입주민들의 반발도 제기되고 있어 김용민 의원실의 중재로 마련됐다.

다산신도시총연합회(이하 ‘다산총연’)는 이 자리에서 “지금까지 평내·호평 하수를 진건푸른물센터에서 처리해 왔기에 악취로 인한 많은 불편을 겪었다. 진건처리장은 이미 포화상태이며, 노후화된 하수관로로 불명수 유입, 사릉천 오염 등 큰 문제를 안고 있다”며 “그럼에도 불구하고 평내·호평 일부 주민의 평내하수처리장 신설(41,000톤/일)은 반대하며 왕숙신도시 물량 77,000톤을 포함 약 20만톤을 다산신도시 인근에서 처리하라는 주장은 극단적인 지역이기주의” 라고 주장했다.

다산총연 이진환 회장은 “당장 우리에게 시급한 것은 악취를 유발하는 진건처리장 지상구간 8만톤의 지하화가 선행되어야 하며 그러기 위해선 평내호평하수처리장의 신설이 꼭 필요하다”고 말했다.

2004년에 건립된 진건 하수처리장의 용량 12만5천 톤 중 지상 구간 8만 톤이 현대화(지하화)되지 않아 지역주민들의 민원이 지속해서 발생하고 있다.

다산동 주민들은 평내·호평 지역민들이 본인 거주지역에 하수처리장 신설을 반대하며 진건 하수처리장에 무임승차하려 하는 것을 지역이기주의로 규정하고, 이를 더 이상 두고 볼 수 없다는 것이 다산총연의 입장이다.

이 날 간담회를 중재한 김용민 국회의원은 “특정 지역의 민원에 치우치지 않고 합리적이고 객관적이며 타당성 있는 안으로 조속히 결정해주길 바란다”며 “하수처리장 신설 계획에 정치적 요소나 지역이기주의에 따른 민원에 의해서 결정 방향이 좌우되어서는 안 된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에 조희송 한강유역환경청장은 "특정 지역 민원에 따른 영향을 받아 승인을 미루고 있는 것은 아니다"면서 “남양주시가 규정에 따라 형식적인 요건을 갖추어 계획안을 제출한다면 하수처리계획 변경안에 대해 적극적으로 검토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이번에 추진되고 있는 하수도정비 기본계획(안)은 왕숙천 유역에 집중되고 있는 개발사업의 원활한 추진과 강화된 유역하수도의 방류수 수질기준 준수, 진건하수처리장의 불명수 다량 유입 문제 해결 등 대내·외적 여건을 종합적으로 고려한 남양주시 하수도정책 최적화를 목적으로 하고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남양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