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일 주민설명회 및 토론회 예정...뉴딜사업 공모도 진행

구리시는 오는 5월 9일 오후 2시부터 4시 30분까지 구리시청소년수련관 1층 강당에서 ‘도시 재생 주민 설명회 및 토론회’를 개최한다.

이번 행사는 도시 재생에 대한 주민 역량 강화와 이해를 돕고자 마련된 것으로 시는 도시 재생 뉴딜 사업에 대한 주민 공모도 실시할 예정이다.

먼저 1부에서는 도시 재생의 이해를 돕기 위한 강좌가 진행되고, 2부에서는 전문가 3명, 시민 대표 3명이 참여하여 도시 재생에 대한 질문․답변과 정책 방향 등에 대한 토론회가 진행된다.

온라인 게시판을 통해 신청된 사전 질문은 별도의 선정 과정을 거쳐 시민 대표가 질문을 하고 전문가에게 답변을 듣게 된다. 또한 사전 질문과 별도로 현장에서도 질문이 가능하다.

그동안 구리시는 주민의 도시 재생에 대한 이해와 공감대 형성이 다소 부족하였으나 이번 주민 설명회를 계기로 지속적으로 시민의 역량을 강화하여 지역 공동체 주도의 자발적 사업 추진 기틀을 마련한다는 입장을 밝혀왔다.

또, 주민의 다수가 원하는 지역이 우선적으로 도시 재생 뉴딜 사업을 추진할 수 있도록 도시 재생 뉴딜 사업 주민 공모를 실시하고, 주민의 의견을 수렴한다는 방침이다.

구리시 관계자는 “도시 재생 사업 추진을 위하여 2018년 11월 관련 용역을 착수하고, 도시 재생에 대한 전략 계획을 수립하고 있다”며, “그러나 지역 공동체 주도의 사업 추진이라는 도시 재생 취지에 맞게 계획 초기 단계부터 다양한 주민의 의견을 듣고 정책에 반영한다는 방침을 설정하고 이번 주민 공모를 실시하게 되었다”고 밝혔다.

한편, 주민 설명회 및 토론회 사전 질문, 도시 재생 뉴딜 사업 주민 공모는 구리시 홈페이지를 통해 온라인 신청이 가능하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남양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