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실국장회의서 밝혀...'민간 추진위' 구성 가능성도

경기도가 현재 추진 중인 수목장림의 조성 후보지를 이 달 안으로 최종 확정할 방침임을 밝혔다.

경기도는 6일 김문수지사 주재로 실국장회의를 열고 농정국으로부터 수목장림 조성사업보고를 청취했다.

이 날 회의에 따르면 경기도는 당초 7개소의 수목장림후보지를 선정했으나, 한 개소를 관광레저타운으로 조성하는 것이 좋겠다는 의견에 따라 제외했고, 현재 6곳을 대상으로 주민설명회를 진행 중에 있다고 밝혔다.

도는 또, 현재까지 4개소에 대해 주민설명회를 실시했으나 4개 소 중 한 곳은 주민반대로 무산됐으며, 이번 주 안으로 남양주시 화도읍 차산리와 여주군 강천리 등 나머지 2개 지역에 대한 설명회를 마무리하고, 이 달 말까지 시범사업 대상지를 확정할 계획이다.

이 날 회의에서 경기도는 수목장림 조성과 관련 주민 반대가 상당하나, 경기도가 추진 하는 것은 수목장이 아닌 수목장림으로 일정의 아름다운 산으로 이름을 붙여도 좋을 것이라며, 주민들의 반대가 있지만 이는 표면적인 것이고, 실제로는 주민의 2/3가 찬성하는 것으로 본다고 밝혔다.
▲ 남양주시 수동면 내방리에서 열린 주민설명회 장면.
도는 또, 수목장림에서 발생하는 수익금의 50%를 지역 발전기금으로 활용하는 등 지역주민 설득작업을 진행해 차질 없이 진행할 방침이라고 설명했다.

이 같은 경기도의 방침에 대해 한 전문가는 “첫 모델이 중요하기 때문에 나무가 좋은 천연림보다는 인공림이 조성된 장소가 좋으며, 이런 일에 대해 공무원을 불신하는 경향도 있기 때문에 ‘민.관위원회’를 구성해 추진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의견을 제시했으며, 김문수지사도 “종교단체와 연계해 추진하는 것이 필요할 것 같다”고 의견을 같이했다.

한편, 경기도의 수목장림조성 후보지 7개소 중에는 남양주시의 수동면 내방리와 화도읍 차산리 지역이 포함돼 있으며, 내방리에서는 주민설명회가 열린바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남양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