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족.민주열사 묘역 집중...역사적 보존가치 크다" 강조

▲ 더불어민주당 김창희 남양주시장 예비후보가 모란공원을 찾아 민족민주열사 묘역에 대한 성역화사업 추진을 공약으로 제시했다.
김창희 더불어민주당 남양주시장 예비후보가 <마석 모란공원 민족민주열사묘역 성역화 사업 추진> 공약을 발표했다.

김창희 예비후보는 8일 공천심사 면접을 앞두고 남양주시 화도읍 마석 모란공원을 찾았다.

김창희 후보는 이 자리에서 “김근태, 문익환, 전태일 등 민족민주 열사들이 잠들어 계신 모란공원의 성역화 사업이 반드시 필요하다”며, “범진보개혁 단체가 참여하는 재단법인 설립을 통해 묘역관리와, 추모행사, 관련 전시관 설립 및 교육 등을 포괄하는 성역화 사업을 추진하겠다”고 의지를 밝혔다.

이어서 김 예비후보는 “남양주시가 모란공원을 품고 있다는 것은 말로 형언할 수 없는 커다란 자산”이라며 “남양주시가 고향이 될, 촛불혁명으로 새 시대를 열어갈 우리 아이들의 마음속에 통일과 민주주의의 가치와 꿈을 키울 수 있도록 모란공원의 가치를 반드시 지켜나가겠다” 고 강조했다.

한편, 마석 모란공원묘지는 민족민주열사들의 묘역이 집중되어 있어 역사적 보존가치가 크다. 인근에는 흥선대원군묘 시인 조지훈 묘소, 마석 성생공단 등이 위치해 있다.

이에 따라 남양주시의 천마산, 마석5일장, 다산유적지, 왕릉과 전통 사찰 등 지역자원과 연계한 교육, 문화, 평생학습, 민주시민교육의 산실로 삼아야 한다는 시민들의 요구가 이어지고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남양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