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월까지 강수량 전년대비 194mm 감소...道, 예방대책 추진

▲ 이상고온 및 강수량 감소로 인해 팔당상수원에 대한 녹조발생이 우려됨에 따라 경기도가 테스크포스팀을 구성 예방책 마련에 나섰다.
팔당상수원 유역이 지난 6월까지 전년 대비 강우량이 194mm 감소하고, 6월 말 기온이 30℃에 육박하는 등 녹조 조기 발생이 우려되고 있다.

이에따라 경기도가 다각적인 팔당 상수원 녹조 예방 대책을 추진한다.

경기도팔당수질개선본부는 3일 “최근 강우량이 줄고 고온 현상이 지속돼 팔당 상수원에 녹조 발생이 우려된다”며, “녹조대응 테스크포스를 설치하는 등 녹조 예방 대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본부에 따르면 “올해 이상 고온현상으로 낙동강 수계 녹조 발생이 2013년보다 40여 일 빨라졌으며, 팔당상수원 유역도 지난 6월까지 전년 대비 강우량이 194mm 감소하고, 6월 말 기온이 30℃에 육박하는 등 녹조 조기 발생이 우려되고 있다”는 것.

특히, 한강물환경연구소에서 지난 6월 23일 남한강 수질을 측정한 결과, 클로로필-a 53.5㎎/㎥, 남조류 세포 수 640cell/㎖(유해남조류 불검출)으로 높게 측정되어 팔당호 녹조 발생 우려가 커졌다.

이에 따라 팔당수질개선본부는 현재 환경부에서 운영 중인 조류경보제 보다 강화된 자체 기준인 ‘조류관심단계’를 발령하고, 팔당호 녹조 관리를 위한 T/F팀을 가동키로 했다.

이와 함께 오․폐수 배출시설, 가축분뇨 배출시설, 비점오염원 저감시설, 하수처리장 등에 대한 관리를 강화해 오염물질 유입을 줄이고 있다.

아울러 본부는 팔당호 내 녹조를 직접 제거하기 위해 황토 60톤을 확보했으며, 방제선 등 선박 5척을 활용해 팔당호 내 폭기((曝氣/수질관리에서 인위적으로 산소를 공급하는 방법)를 실시할 예정이다.

또, 녹조로 인한 수돗물 곰팡내를 예방하기 위하여 정수처리장에 분말활성탄 763톤을 상시 비치하고, 중염소처리시설 및 활성탄 투입기 설비 개선 등 정수처리 공정 조치를 완료해 유사시 즉시 대응하여 안전한 수돗물 공급에 차질이 없도록 할 예정이다.

유관기관 네트워크도 강화한다. 본부는 한강유역환경청, 한강물환경연구소, 한강홍수통제소 등과 조류 측정자료와 항공사진을 공유하는 한편, 환경부-국토교통부-농림축산식품부와 합동으로 마련한 ‘수질․녹조 대비 댐-보-저수지 운영기준’에 따라 팔당호 상류댐(충주, 소양강) 등을 비상 방류할 수 있도록 협조체계도 구축했다.

김건중 팔당수질개선본부장은 “녹조 발생은 생태계의 자연현상에 기인하는 것으로 근원적인 방지는 어렵지만, 철저한 대비로 주민들의 피해를 최소화 하겠다”고 말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남양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