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도. 덕소 등 적극적 유치활동...힘 보탤 정치권은 불구경

남양주시 화도읍 주민들이 화도읍의 신도시 지정을 요구하는 건의서를 지난 달 26일 건설교통부 등 각 정부기관에 발송한 가운데 덕소지역에서도 '양정동과 와부읍을 연계한 신도시'지정을 요구하고 있는 등 지역간에도 신도시유치경쟁이 뜨거워지고 있다.

남양주시 화도읍 주민들은 지난 달 26일 건설 교통부와 경기도, 최재성 국회의원, 남양주시 등 해당기관에 '신도시유치 건의서'를 우편으로 제출하고, 지역주민 1만4천명의 서명도 첨부했다.

화도읍 지역 주민들은 신도시 유치를 위해 지역 인터넷 카페인 '화도사랑'을 중심으로 의지를 결집시켜 나가고 있으며, 인근 호평·평내지역과 연계하는 분당급 신도시의 유치를 희망하고 있다.

반면, 와부지역 인터넷 카페인 '덕소사랑'를 중심으로 한 덕소지역 주민들도 지난달 23일 양정동과 연계하는 신도시 유치에 본격적으로 나설 뜻을 밝히고 각 기관에 유치건의 민원을 올리는 등 유치활동을 전개해 가고 있다.
하남시는 시 홈페이지를 통해 신도시유치를 홍보하는 등 행정당국과 정치권이 함께 힘을 모으고 있다.(하남시 홈페이지 캡처)
덕소지역 주민들은 신도시 유치와 관련 "양정동과 와부읍은 잠실에서 12km, 강남역에서 17km거리에 인접한 접근성을 갖춘 지역이며, 현재 중앙선 양정역과 덕소역이 개통되 운행중이며, 강변북로 및 올림픽대로를 이용하기 편리해 강남과 강북으로의 접근성을 고루 갖추고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또, 덕소 주민들은 "남양주시는 지금지구에 행정중심도시 및 법조타운을 건설하겠다고 밝혔으며, 지금지구와 양정~와부읍 일대를 연계하여 개발한다면 경기동북부의 행정중심도시로 성장할 수 있는 신도시 건설이 가능하다"고 신도시 유치지역으로서의 적합성을 설명하고 있다.

주민들은 이밖에도, 교육환경의 우수성과, 개발가능한 넓은 면적, 신도시 후보지로 거론되는 타지역에 비해 비교적 저렴한 지가 등을 장점으로 내세우고 있다.

한편, 남양주시 지역에서 이처럼 지역간 유치경쟁이 전개되는 등 신도시 유치에 대한 시민들의 열망이 커지고 있는데 반해 직접 중앙정부에 시민들의 의견을 알리고 유치에 힘을 모아야 할 남양주시와 지역 정치권에서는 아직까지 공식적인 별다른 움직임을 보이지 않고 있다.

반면, 신도시 유치경쟁을 벌이고 있는 하남시는 시 홈페이지를 통해 신도시 유치를 홍보하고 있으며, 지역 국회의원인  문학진의원은 오는 6일 정부 신도시정책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하남 신도시 유치 방안을 모색한다는 취지에서 '하남발전, 신도시 유치를 위한 대토론회'를 개최하기로 하는 등 함께 나서고 있어 좋은 대조를 보이고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남양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