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광섭(재무코치)
어느 분에게 은퇴자금이 얼마 필요하냐고 물었더니 80만원이 필요하다고 합니다.

노인이 되면 시골에서 농사지으며 자급자족하며 살고 싶다고 했습니다. 상담해 보면 많은 분 들이 전원 생활에 대해 이야기 하시는데 만약 사회생활 하신다면 불가능한 금액입니다.

그래서 은퇴 이후에 어떤 삶을 살아가며 얼마큼에 자금이 필요한지 알아보겠습니다.

▲ 노후생활자금(부부)...개인에 따라 달라질 수 있음

은퇴 자금 준비는 생활 수준에 따라 3단계로 나눠 봤습니다. 기초생활, 표준생활, 여유생활 우리가 꿈꾸는 생활은 여유생활 그 이상일 것입니다.

여유있는생활을 위해서 기본생활비와 골프 월2회, 헬스회원권 2명, 차량유지비(최소), 애경사 월4회, 외식 월2회, 년 3회 국내외 여행비를 포함하여 년간 6,760만원, 월 563만원에 자금이 필요합니다.

표준생활을 위해서는 기본생활비, 등산등 취미비용 월2회, 차량유지, 애경사, 외식비 월2회정도 예상하고 년1회 국내여행, 해외여행경비가 필요합니다.

기초생활을 위해서는 기본생활비와 경조사비용 국내여행 정도의 자금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보다 질 높은 교육, 문화 생활을 하신다면 이 이상에 자금이 필요합니다.

또한 위 금액은 모두 현재 가치입니다. 만약 내가 노인이 되는 시점에서 생각해 본다면 준비 해야 할 자금은 훨씬 더 많아 지게 됩니다. 물가 상승률과 투자 수익률을 고려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은퇴 자금 마련 시 다음을 고려해야 합니다.

위 내용은 예시입니다. 그러므로 개인마다 차이가 있을 것입니다. 각 가정의 은퇴설계를 통해 은퇴 비용을 산출하신 후 준비 하셔야 합니다. 다음과 같은 내용을 고려해 보셔야 합니다.

1. 언제 은퇴할 것인지 은퇴시기를 정하고 그때까지 소득 금액을 예측을 합니다.

2. 두 번째로 은퇴기간을 정합니다. 수명을 예상할 수 없습니다. 하지만 우리 집안은 장수 집안인지 가족력이 있는 지 등에 대한 예측을 통해 기간을 정해 볼 수 있습니다.

3. 은퇴 후 필요한 생활비를 예측합니다. 은퇴 후 생활비는 개인의 생활방식, 취미생활, 거주지에 따라 다릅니다. 일반적으로 은퇴 후 생활비를 추정할 때는 부부가 함께 생존할 때의 생활비와 남편 사망 후 부인 단독 생존 시의 생활비를 고려하되, 3가지를 반영하여 추정을 합니다. 즉, 의식주를 위한 기본 생활비, 개인의 라이프 스타일에 따른 생활비, 그리고 나이가 들수록 발생되는 약값을 포함한 의료비와 장기 간병비 등을 고려해서 책정합니다.

4. 국민연금과 개인연금의 수급일과 수급액,현재 은퇴자금으로 모아놓은 자산을 감안합니다.

5. 다섯 번째로 세금 공제 후 투자수익률을 추정합니다. 6. 예상 수명보다 더 오래 살 경우를 대비하여 은퇴예비자금도 함께 고려합니다.

은퇴준비는 막연한 내용이 아닙니다.
좀 더 구체적이고 현실적인 필요가 있습니다. 이는 단순히 경제적인 부분만을 이야기 하는 것이 아니라 은퇴 이후에 삶에 대해 이야기 하는 것입니다. 경제적 준비는 그 삶을 영위해 가기 위한 수단인 것입니다.

참조 : http://blog.naver.com/assetbe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남양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