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양주시 마석중학교(교장 오칠근)가 문화체육관광부가 주관한 ‘2023년도 전국 도서관 운영평가'에서 학교도서관 부문 우수도서관으로 선정되어 ’제60회 전국도서관대회‘에서 국무총리상을 수상했다.

이로서 마석중학교는 2022년 부총리겸 교육부장관상 수상에 이어 연속 2년 얀속 수상의 쾌거를 이뤘다.

학교도서관 분야는 도서관경영, 인적자원, 정보자원, 시설환경, 서비스 분야 5개의 평가지표를 적용한 정량평가와 정성평가에서 엄격하고 공정한 심사 절차를 거쳐 최종 13개교 학교도서관이 우수도서관으로 선정됐다.

마석중은 중등 학사과정과 접목한 마석중 도서관 미디어리터러시교육 3개년 계획(2021년~2023년)을 개발 및 실행하였고, 카카오채널 및 전자도서관을 구축하여 365일 열린 온ㆍ오프라인 도서관 운영으로 학생이 주도하는 학교 독서문화를 조성하고 비판적인 사고, 인문학적 소양과 의사소통역량을 갖춘 미래의 민주시민 육성에 기여했다.

또, 마석중은 온라인 도서관(카카오 채널)에 독서교육 종합지원시스템, 전자도서관, 팟캐스트(팟북 PodBook), 도서관 행사 등이 연동되어 핸드폰으로도 쉽게 학교도서관과 전자도서관을 이용하고 행사에 참여할 수 있게 했다.

또한, 코로나19로 도서관 이용에 제약이 많은 상황에서도 전자도서관을 활용하여 도서관 주간 행사인 ▲행복한 독서, ▲이희영 작가와의 만남 페스티벌, 독서의 달 행사인 ▲책에서 찾은 행복, ▲편지를 네 품 안에, 매달 작가를 소개하는 ▲이달의 작가와 같은 다양한 행사를 진행하는 등 지속적인 활동으로 책 읽는 학교문화를 조성할 수 있었다.

이에 더해 팟캐스트 제작·운영 과정에서 또래 교육과 자율적인 활동을 통해 학생들이 도서관 문화의 적극적인 생산자가 되어 학생주도의 학생 참여도서관으로서 성장하는 계기를 마련했다.

특히, 지역사회 도서관인 이석영 뉴미디어도서관과의 협력을 통한 다양한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을 하였으며, MOU 체결을 통한 도서관과 학교 교육공동체, 지역사회 간의 적극적인 교류 협력으로 학생 독서문화 협력 거버넌스의 기반을 구축했다.

또한 남양주청소년수련관이 주관하는 청소년 어울림마당‘Yes! 도서관이 살아 있다!’ 행사에 팟캐스트 체험과 책갈피 만들기 체험 부스를 운영함으로써 지역 내의 청소년과 교류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했다.

아울러 남양주시에서 도서관 선진화 사업의 일환으로 도서관 일부 리모델링을 진행하고, 도서 검색 키오스크, 팟캐스트 녹음 부스, 전자책 단말기 등의 스마트 기기를 구비하였으며, 구리남양주교육지원청의 지원으로 대출 반납 키오스크를 마련하게 됐다.

이로 인해 사서교사 1인 운영체제의 어려움을 어느 정도는 해소할 수 있게 되었으며 보다 효율적인 도서관 운영을 하게 됐다.

한편, 마석중오칠근 교장은 “앞으로도 다양한 노력을 통해 학교 도서관 운영에 힘쓰겠다”고 밝혔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남양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