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양주시 와부도서관은 오는 7월 5일부터 와부고등학교 특수반에서 ‘책과 함께 길 찾기, 삶의 희망 가꾸기’를 주제로 정보 취약계층 독서 문화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이번 프로그램은 경기도에서 주최하고 한국독서지도연구회협동조합이 주관하는 ‘경기도 정보 취약계층 독서문화프로그램 지원사업’에 선정돼 마련됐으며, 관내 독서문화 향유 기회가 부족한 발달장애인의 정보격차 해소와 자기계발 및 정서 안정 도모를 위해 오는 7월부터 9월까지 12주에 걸쳐 관련 시설을 찾아가는 방식으로 운영된다.

와부도서관은 감정탐색과 표출, 공감과 이해, 문화 다양성, 더불어 사는 삶 등 다양한 주제의 강의와 천희순 작가와 함께하는 독서 나들이 등을 통해 독서 교육과 문화 체험의 기회를 제공하며, 장애 청소년들은 프로그램을 통해 공감 및 사회관계 능력을 증진하고 독서 역량을 강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남양주시 도서관 관계자는 “이번 프로그램을 통해 장애인들이 독서의 즐거움을 경험하고 평등한 문화 혜택을 누릴 수 있길 바라며, 앞으로도 평생 교육기관으로서 정보 취약계층을 위한 다양한 맞춤형 프로그램을 개발해 지역 내 균등한 독서 활동 기회를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장애 특화 도서관인 와부도서관은 지난 4~5월 남양주시 시각장애인연합회와 연계, 도서관 접근이 쉽지 않은 시각장애 어르신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독서문화 프로그램>을 운영한 바 있으며, 참여자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높은 호응도를 반영해 하반기에도 프로그램을 운영할 예정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남양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