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문수지사 "5대 규제도 해제토록 노력 할 것" 밝혀

상하수도를 비롯한 버스요금 등 7대 공공요금에 대해 경기도가 연내 동결을 결정했다.

김문수 경기도지사는 12일 경기도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공공기관이 운영·관리하는 상수도, 하수도, 쓰레기봉투, 공공시설입장료 및 제증명수수료 등 4대 공공요금을 예산절감과 원가절감 및 경영개선을 통해 동결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 김문수 경기도지사가 12일 기자회견에서 7대 공공요금의 연내 동결을 밝히고 있다.

김지사는 또, “민간이 관리하는 버스, 택시, 도시가스 등 3대 공공요금도 동결하되, 학생 직장인 등 일반 국민대중이 많이 이용하는 시내버스에 대해서는 유가인상으로 인한 경영악화와 서비스 질 저하 방지를 위해 약 400억원을 추가로 재정지원하기로 결정했다”고 말했다.

특히, 김 지사는 “마을버스 요금 동결에 대해서도 시장·군수에게 동결할 것을 권고했으며, 법인택시와 개인택시는 근로자 개인과 자영업자 본인에게 정부의 유가환급금으로 1인당 최대 24만원, 연간 총 79억원을, 경기도 자체적으로는 택시 서비스 개선을 위해 영상기록장치 총 45억원을 추가 지원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도시가스 요금과 관련해서 김 지사는 "도가 관리하는 소매요금은 동결하고, 국가가 관리하는 도매요금은 동결을 정부에 건의하기로 했다”며 “이번 공공요금 동결로 도민이 받게 되는 부담완화 효과는 연간 2,471억원, 세대당 5만8,555원, 도민 1인당 22,102원이 될 전망”이라고 설명했다.

이 밖에도 김 지사는 “최근 고유가에 고환율까지 겹쳐 경제가 쉽게 나아질 기미가 보이지 않지만 정부의 큰 정책 틀 안에서 나름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려 한다”며 “경기도 5대규제인 군사, 상수원, 농지, 그린벨트, 기업 규제의 빠른 해제변화가 경제회복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기대하며 더욱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경기도 교통국장은 "버스 택시요금 동결과 관련해 버스조합 이사장, 개인택시 법인택시 이사장과 수 차례 유선통화와 만남을 갖고 협의해 왔으며 앞으로도 지속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남양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