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는 사회문화적 소외계층에 공연 및 전시관람료 일부를 지원하는 사랑티켓사업을 3월부터 시행한다.

경기도는 3월부터 12월말까지 5억원 규모(복권기금 배분액 1억5천만원, 도 예산 3억 5천만원)로 사랑티켓 사업을 실시한다.

도는 이미 배분된 복권기금을 우선 시행하고 추경예산으로 3억5천만원을 추가로 확보해 최소 수혜인원이 10만명이 될 수 있도록 한다는 계획이다.

도는 사랑티켓 수혜대상자를 어린이·청소년, 읍·면 거주자 등 사랑회원과 노인·장애인·군인·실직자·새터민·주한외국인 근로자 등 나눔회원으로 나눠 예산의 80%는 사랑회원에, 20%는 나눔회원에 지원한다는 방침이다.

사랑회원에게는 티켓가격 중 공연은 5천원(개인)에서 3천원(단체)이, 전시는 개인·단체 모두 1천원이 지원되며 나눔회원에게는 공연·전시 관람료 전액이 지원된다. 연간 수혜회수는 개인은 공연·전시 각 10회, 단체는 연 2회로 제한된다
특히 도의 사랑티켓사업에서는 속인주의를 채택, 도민이 서울에서 공연을 볼 경우에도 도 재원으로 관람료를 지원한다는 점이 특징이다.

도가 사랑티켓사업을 도입하는 것은 이번이 최초로 이는 한국문화예술위원회가 올해부터 사랑티켓의 사업주체를 광역자치단체로 일원화함에 따른 것이다.

도는 향후 시도별 확보예산의 점유율에 따라 지원금이 배분되는 현행방식을 시·도의 문화소외계층 인원에 따라 배분하는 방식으로 변경할 것을 한국문화예술위원회에 건의할 계획이다.
도 관계자는 "사랑티켓사업 실시에 따라 상대적으로 문화향수기회가 적었던 소외계층의 문화접근성을 높일 수 있을 것"이라며 "그동안 일부 시에서만 사업에 참여, 도민 대부분이 사랑티켓의 혜택을 받지 못했던 문제점도 해결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도는 올해 운영결과에 따라 내년도 사업확대여부를 검토한다는 방침인 가운데 사랑티켓 사업을 주관할 사업주관처로는 도 공연장을 대표할 수 있는 경기도문화의전당이 유력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남양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