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가터 현충시설 지정 표지판 제막식, 명예도로명도 부여

 구리시는 지난 18일 우리민족이 나라를 잃은 설움을 겪고 있을 때 구리시 출신 독립운동가로 조국의 독립을 위해 헌신하다 1931년 3월 23일 흑룡강성 주하현에서 영면하신 노은 김규식선생의 순국 89주기를 맞아 선생의 사노동 생가터(동구릉로389번길 55-11)앞에서 추모식을 가졌다.

이번 추모제는 안승남 구리시장, 윤호중 국회의원 및 시·도의원, 이용갑보훈향군협의회장, 장수용 노인회장, 13도 창의군추진준비위원, 유가족(손 김건배, 손부 이윤화 외 20여분)이 참석한 가운데, 노은 김규식 생가터 현충시설 표지판 제막식, 명예도로명 부여식, 명예시민증서 수여식을 함께 진행하여 의미를 더했다.

안승남 구리시장은 그동안 선생의 높은 정신을 후손들에게 계승 발전시키기 위해 국가보훈처에 선생의 생가터를 현충시설로 지정해 줄 것을 요청한바 있다.

이후 선생의 생가터가 지난 2019년 12월 국가보훈처로부터 현충시설로 지정됨에 따라 그 뜻을 기릴 수 있도록 이번에 생가터 표지판 설치와 그 옆에 무궁화나무를 심어 작은 기념공간을 조성했다.

선생의 이름이 새겨진 명예도로명도 부여하여 구리시민과 나아가 전 국민에게 선생의 이름을 널리 알릴 수 있게 했다.

안승남 구리시장은 추모사에서“구리시 출신인 선생의 애국․애족정신을 기려 독립운동유공자의 명예를 선양하고 나라사랑 정신을 거양하고자 2012년부터 매년 선생의 기일(음력 3월23일)에 추모제를 개최해오고 있다”며,“올해 선생이 서거하신지 90여년 만에 선생의 배우자 등 가족 유해를 유가족들과의 협의를 거쳐 올해 안에 봉환해 구리시립묘지에 독립운동가 가족묘역을 조성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또, “국가의 제도 밖에서 추진되지 못한 사업을 지자체가 적극적으로 추진하여 거둔 성과로 매우 뜻깊게 생각한다”며“독립운동을 하고 4·19혁명으로 민주주의를 지킨 많은 분들의 희생위에서 대한민국은 국민이 주인인 나라로 발전했다”고 말했다.

이어“노은 김규식 선생께서 보여주신 살신성인의 정신은 오늘날 우리들의 마음속에 사표가 되었고, 코로나19 바이러스 전쟁에서 우리의 방역을 세계가 극찬한 위대한 나라로 성장하는 밑거름이 되었다”며“선생께서 지켜내신 오늘의 대한민국을 더욱 훌륭하게 가꾸어 미래세대인 후손들에게 물려주는 것은 우리 모두의 의무로‘구리, 시민행복 특별시’구현의 정신적 원동력으로 승화시켜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노은 김규식선생은 약관 20세에 국력을 잃어가는 조국을 위해 헌신하고자 대한제국의 무관학교에 입학했다.

1907년 헤이그 밀사 파견을 계기로 대한제국의 군대가 해산되자 강원도 철원을 근거지로 흩어진 군대를 규합하여 의병활동을 펼쳤다. 대일항쟁 무장단체인‘북로군정서’의 청산리 전투에 제1대대장으로 참여해 일본군을 대파하고, 통합 단체인 대한독립군단 총사령관으로 활동했으며, 사관양성소를 설립해 민족교육에 정진하는 등 독립운동의 공로로 1963년 건국훈장 국민장을 추서 받은 바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남양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