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리시는 2018년 2월부터 추진한 토평동 일원 95필지 51,210㎡에 해당하는 벌말 제1지구 지적재조사 사업을 9월 25일 완료했다.

지적재조사 사업은 토지의 실제 현황과 일치하지 않는 지적공부의 등록 사항을 바로 잡고, 종이에 구현된 지적을 디지털 지적으로 전환하는 사업이다.

이 사업은 토지 소유자와 전체 면적 2/3 이상의 동의를 충족하여 지난해 4월 17일 사업지구로 지정되어 한국국토정보공사에서 1여년에 걸쳐 일필지 지적 측량을 실시했다.

또, 지난 6월 개최한 경계결정위원회에서 지적 측량 임시경계결정 시 토지 소유자들간의 합의를 통한 토지 정형화, 경계 재설정에 따른 효율적인 토지 이용, 소유자간 위치 조정 등 토지의 활용 가치 증대 사례를 보여 원만한 심의가 이루어졌다.

구리시 관계자는 “본 사업이 재산권과 밀접하여 사업 초기 주민들의 거부 반응도 있었지만 주민설명회를 통한 홍보, 측량 시 개별 현장 설명과 이웃 간의 합의 과정을 거치면서 공감도와 만족도가 높아짐을 실감하게 되었다”고 말했다.

한편, 벌말 제1지구 사업 완료에 따른 새로 작성한 지적공부, 지상 경계점 등록부, 측량성과 결정을 위한 측량 기록물을 2019년 10월 9일까지 구리시청 토지정보과에서 공람할 계획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남양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