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의적 사계절 교육과정 및 체험활동 지속 실천 등 높은 평가

남양주시 소재 진건초등학교(교장 엄인석)가 제15회 전국 100대 교육과정 우수학교로 최종 선정됐다.

전국 100대 교육과정 우수학교 선정은 학교교육과정을 혁신적으로 개선하고 특색 있게 운영한 학교를 중심으로 공교육의 신뢰도를 높이는데 큰 역할을 한 학교가 선정된다.

진건초등학교는 시도교육청 자체심사를 거쳐 교육부 전문심사단의 서면심사, 현장실사, 종합심사등 3차에 걸친 단계별 심사를 모두 거쳐서 전국 초∙중∙고 100개교 최종 선정교에 포함됐다.

진건초등학교는 학생 중심의 다양한 참여형 수업실천과 ‘교육과정-수업-평가의 일체화’를 통해 과정 중심평가를 실천했다.

특히 공감, 동참, 체험 프로그램으로 학생들의 꿈과 끼를 키우는 창의적 사계절 교육과정 실천과 온작품 읽기 슬로우리딩 수업혁신, 융합주제별로 재구성한 창의적 체험활동 수업을 지속적으로 실천한 과정을 높이 평가 받았다.

또, 진건초 교사들은 2017학년도 교육과정 컨퍼런스데이를 통해 교육과정 재구성 실천의 성공적인 면과 어려웠던 점을 함께 공유하며 서로의 생각을 나누고, 사계절별로 이루어진 빛깔 있는 교육과정 사례를 일반화하는 과정에서 학생 뿐만 아니라 교사도 함께 성장하는 경험을 할 수 있었다.

한편, 앞으로 진건초등학교는 100대 교육과정 우수학교 시상식과 우수사례 발표회인 ‘2017 해피에듀(Happy eㄷ여)페스티벌’에 참여하여 교육과정 우수사례를 일반화할 계획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남양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