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평군의회 및 시민연대 긴급 대책회의 열어

경기도가 '팔당 취수장'을 북한강 상류인 청평호로 옮기는 방안을 추진한다고 발표하자 가평군의회(의장 정진구)와 가평군 범시민연대(수석대표 송기욱)등은 5일 긴급 대책회의를 열고 범군민 반대서명운동에 돌입했다.

지난 4일 김문수경기도지사는 모 중앙지의 인터뷰에서 “팔당 취수장을 청평호 등 북한강 상류로 옮기는 방안을 추진중”이며 취수장 이전은 원천적으로 산업시설이 들어서지 못하게 돼있는 지금의(수도권)규제를 풀고, 더 맑은 물을 공급하기위한 것이라고 발표했다.
▲ 가평군 의회와 범 시민연대가 취수장 이전을 반대하는 서명운동을 벌이고 있다
5일 가평군의회는 도가 추진 중인 "팔당 취수장을 청평호 등 북한강 상류로 이전 방안 추진계획은 현재 가평군 전 지역이 규제지역인 경기도 최하의 낙후지역으로 군민의 생존권과 재산권이 위협받는 상황에서 취수장 청평호 이전을 검토하는 것은 가평군을 몰살하는 악행이라고 유감을 표시했다.

가평군 범시민연대는 김문수 경기도지사의 취수장 이전계획은 가평군을 더이상 물러설 수 없는 낭떠러지로 몰아가는 가평 죽이기 정책으로 밖에 볼수 없으며 가평군민은 이번 사안에 대하여 범 군민적 분노와 투쟁을 통해 도지사와 경기개발연구원의 타당성 검토 백지화 투쟁(김문수지사와 경기개발연구원은 팔당 취수장 이전 및 타당성 검토를 즉각 중지하라)을 펼쳐나갈 것임을 강력하게 촉구했다.

송기욱 수석대표는 김 지사가 “정부의 2단계 국가균형발전종합계획 지역분류시안” 무효화투쟁을 결의해놓고 팔당취수장을 청평댐으로 이전한다는 계획을 세우는 것은 소속자치단체인 가평군을 볼모로 인기몰이 식 정책을 펴 가평군을 경기도의 희생양으로 삼는 것이며, 김 지사의 부당한 정책시도를 더 이상 용납할 수 없으며, 좌시하지 않겠다는 것을 강력히 규탄한다고 밝혔다.

또한 전제덕 가평군 범시민연대 집행위원장은 팔당댐에 있는 취수장을 가평군 청평댐으로 이전해보려는 발상을 즉시 중단하고, 청평댐의 전력생산은 어떤 방법으로 대체할 것이며, 경기도에 소속되어있는 가평군을 죽이고 선심정책을 자행하려는 몰지각한 정책발상을 즉각 철회하라는 성명서를 발표했다.

특히 이진용 가평군수는 팔당 취수장 이전 계획 대책회의에서 "지난 9월19일 발표된 국가 균형 악법 철폐를 위해 경기도민들이 하나가 되어 힘을 모아가고 있는 이때 도의 그릇된 발상은 가평군민을 버린 것과 무엇이 다르냐"며 "힘없고 못산다고 해도 해도 너무한다"고 강력히 토로했다.

한편 가평군은 총무과에 '팔당 취수장' 청평 이전 반대를 위한 특별대책반을 설치하고, 가평군의회, 가평군 범시민연대등과 연계한 대책추진위원회를 구성해 경기도지사 항의 방문 및 반대 투쟁을 벌여 나가기로 해 긴장이 고조되고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남양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