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협, 공동경비구역 남측지역에 365코너 설치

▲ 7일 파주시 공동경비구역(JSA)에서 열린 농협 현금지급기 설치 준공식에 참석한 관계자들이 테이프 컷팅을 하고 있다
분단의 상징인 공동경비구역(JSA)에서 사상 처음으로 금융서비스가 시작됐다.

김문수 경기도지사는 7일 오전 파주시 공동경비구역 남측지역에서 열린 ‘농협 현금지급기(CD) 설치 준공식’에 참석해 정용근 농협은행장, 윤종일 경기농협지역본부장, 유화선 파주시장, 이성호 1사단장, 지역주민 50여명과 금융서비스 개통을 축하했다.
▲ 김문수 경기도지사가 7일 파주시 공동경비구역(JSA)에서 열린 농협 현금지급기 설치 준공식에 참석해 인사말을 하고 있다
현금지급기 설치에 따라 금융업무를 위해 파주시 문산읍까지 나가야 했던 대성동 마을 50가구 주민(230여명)과 공동경비구역 주둔 장병(670여명)의 불편이 줄어들게 됐다.

또 공동경비구역을 찾는 연간 15만명의 내외국인 관광객들도 현금지급기를 사용할 수 있게 됐다. 농협은 외국인 관광객들을 위해 현금지급기에 영어·중국어 안내 시스템도 넣을 계획이다. 공동경비구역에는 기념품점, PX 등 현금을 받는 시설이 있다.
▲ 김문수 경기도지사가 7일 파주시 공동경비구역(JSA)에서 열린 농협 현금지급기 설치 준공식에 참석해 현금 인출기를 작동해 보고 있다
김문수지사는 축사에서 “지역농민뿐 아니라 국방을 위해 노력하는 장병과 앞으로 통일이 이뤄져 북한 사람들까지 함께 이용하면서 만날 수 있는 자리가 될 거라 생각한다”며 “세계에서 가장 주목하고 있는 곳을 꼽으라면 JSA, 판문점일 것이다. 이는 인류역사에서 유례없으면서도 가장 아픈 역사다. 모든 세계인들에게 귀한 교훈과 역사가 되는 곳에서 꼭 필요한 현금까지 쉽게 만날 수 있어 더욱 기쁘고 축하드린다”고 밝혔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남양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