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예산 비중을 대폭 키우고 전국에 효시가 되는 자체복지사업․시범복지사업을 많이 개발하여 온 경기도가 경기복지발전의 허브(HUB)로서 경기복지미래재단 설립을 추진한다.

이번 발대식에는 김문수 경기도지사, 정홍자 도의회 보사여성위원장, 신창기 경기도사회복지공동모금회장, 백성길 경기도병원회장 등 경기도의 각계각층을 대표하는 관계자들이 참석해 경기도에 맞는 특화된 복지정책을 개발하고 복지서비스 공급수준을 선진화하기 위해 경기복지미래재단 설립발기인대회를 위해 한자리에 모였다.

이날 김문수 경기도지사는 “복지재단 발기인회의는 경기복지의 오늘을 개선하고우리의 다음세대를 위한 경기복지의 내일을 준비를 시작하는 출발점으로 커다란 의미를 가진다”며 “경기복지미래재단이 민간의 창의성․전문성을 활용하는 경기복지 싱크탱크 (Think Tank)로서 경기도가 대한민국의 복지표준을 선도할 수 있도록 운영을 적극 지원하고 도민과 함께 계속 발전시켜 나가겠다󰡓고 밝혔다.

이번 발기인회의를 계기로 재단설립절차가 본격적으로 추진되며, 재단설립허가 신청, 인력충원 등 준비행위를 통하여 오는 10월에 도민의 여망인 경기복지미래재단은 힘차게 출범할 예정이다.

특히 경기도는 전국 최고의 인구규모로 인하여 복지수요는 크게 증가하고 있는 반면 복지관련 종사자는 12,000여명, 사회복지담당공무원은 1,600여명에 불과해 일선 복지현장에서는 여러 중앙부서에서 내려오는 당면업무를 선례답습적으로 처리하는 데 급급하다. 장기적 정책비전과 계획을 갖고 일선현장의 문제점을 수렴하여 개선방안을 강구하는 복지정책연구 및 개발기능은 손도 대지 못할 정도로 크게 취약한 것이 복지 일선현장의 실정이다.

이러한 문제인식에 기초해 경기도는 지난 1월 복지시설․학계․시민단체를 고루 대표하는 민간중심의 재단설립추진단을 발족해 도민이 바라고 도민에게 꼭 필요한 복지재단의 모습을 담기 위해 복지현장 및 전문자의 생생한 목소리를 폭넓게 수렴했다. 또한 수차에 걸친 간담회와 공청회를 개최, 재단설립의 기본방향을 결정했으며 재단명칭 역시 인터넷을 포함한 도민을 대상으로 한 공모를 실시하여 현재의 명칭인 ‘경기복지미래재단’으로 결정했다.

또한 재단설립의 자치법적 근거가 되는 경기복지미래재단 운영지원에 관한 조례도 입법예고 등 도민의 의견을 수렴한 후 지난 7월18일 경기도의회에서 의결되어 재단설립의 법적 근거도 마련됐다.

이번 경기복지미래재단 설립은 경기도의 복지비전인『함께하는 행복한 경기도』를 만들기 위하여 경기도와 지역사회복지단체와 시설, 시민단체가 손을 맞잡은 것으로 평가된다.

한편 종래 국비가 지원되는 140여개 사업중 67개 사업이 지방자치단체의 재원과 책임으로 지방에 이양되고 있으며 복지서비스 제공방식에 있어서도 종래 중앙이 주도적으로 기획하고 지방은 집행만을 위주로 하던 기존의 중앙주도․공급자 위주에서 탈피, 지방자치단체가 주도적으로 지역특성에 맞게 사업을 직접 기획하고 중앙정부가 지원하는 것으로 전환되고 있는 추세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남양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