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온현상으로 예년 비해 10일 정도 빨라진 5월5일부터 만개 전망

▲ 하한반도 모양으로 유명한 서리산 철쭉 군락지
수도권 최고의 자생 철쭉 군락지로 손꼽히는 남양주시 축령산자연휴양림 서리산 철쭉이 주말 등산객을 유혹하기 시작했다. 예년에는 5. 15 ~ 20일 경 만개하였으나 올해는 봄철 따뜻한 날씨의 영향으로 약 10일정도 앞당겨 질 것으로 예상된다.

경기도산림환경연구소는 "철쭉 개화가 시작됨에 따라, 서리산 자생 철쭉의 아름다움을 널리 알리기 위해 방문객을 대상으로 숲 체험, 무료건강검진, 철쭉 음악회 등 최상의 산림문화ㆍ휴양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해발 832m인 서리산의 철쭉은 능선을 따라 2.5ha 면적에 크기 3~4m, 나이 20~50년생으로 연분홍색 터널을 이뤄 색다른 즐거움을 제공한다.

철쭉꽃 관람은 서리산 등산로를 따라 왕복 3시간 반 정도(약 7km) 걸린다.

아울러, 2명의 숲 해설가를 배치해 서리산을 찾는 방문객에게 축령산의 꽃과 나무에 대한 유래 등을 소개해 산행의 기쁨을 더해 줄 계획이며, 철쭉과 함께 곳곳에 금낭화 등 30여종의 다양한 야생화가 자생하고 있어 아름다움을 뽐내고 있으며, 이와 함께 사진전도 개최할 예정이다.

산림환경연구소 관계자는 “휴양림내 등산로는 총 12개로서 어느 코스를 이용해도 출발지(주차장)로 되돌아오도록 되어 있어 편리해 다른 산과 다르게 힘이 많이 들지는 않지만 그렇다고 쉽지도 않은 등산로로 당일 등산 코스에 적격”이라며, 이번 개화기간 동안 약 5만명 이상의 관광객이 서리산을 찾을 것으로 전망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남양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