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내 달 25일부터 '영상창작지원프로그램' 시행

경기도 영상물 촬영지원과 영상문화 저변확대 사업을 추진해온 경기영상위원회(위원장 김문수 도지사, 운영위원장 이현승 감독)에서는 ‘제2회 경기영상창작지원프로그램’을 시행한다.

영상관련 인재를 발굴, 지원하고 영상문화 다양성을 확대하기 위해 실시되는 이번 프로그램은 독립영화 제작지원, 영상관련 서적 출판지원, 독립영화 DVD 배급 제작지원으로 구성되며 총 1억원의 지원금과 현물을 제공한다.

경기 독립영화 제작지원과 경기 영상 출판지원은 오는 6월 25일부터 29일까지 경기 독립영화 DVD 배급.제작지원은 10월 말에서 11월 초에 접수한다.

지난해 시행된 제1회 경기영상창작지원프로그램은 선정작의 영화화, 영화제 출품 등 높은 성과를 거두고 있다. 경기 영화시나리오 공모’ 금상 수상작인 김석주의 <걸스카우트>는 보경사에서 제작 준비 중이며, 김상만 감독, 김선아 주연으로 7월초 크랭크인할 예정이다.

또한 ‘경기 독립영화 제작지원’ 부문 지원작인 이인의의 <Gift>는 2006 제11회 부산국제영화제 와이드앵글 부문, 최진영의 <Over the Lezbow>는 2007 제9회 서울여성영화제 퀴어 레인보우 부문에 각각 출품됐다.

‘경기 영상 출판지원 부문에서는 김선아의 <한국영화라는 낯선 경계>와 김려실의 <투사하는 제국 투영하는 식민지>가 출판되어 영화연구 및 영화분야 출판에 기여했다.

올해 두 번째로 시행되는 ‘경기영상창작지원프로그램’은 독립영화제작지원을 확대하고 독립영화 DVD 배급·제작지원을 신설했다. 스크린쿼터 축소 이후 다양한 영화가 영화관을 통해 상영되는 기회가 갈수록 축소되는 현실에서, 이번 프로그램은 독립영화에 또하나의 배급활로를 개척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으로 보인다.

또한 신진영화인들의 창작을 활성화할 독립영화 제작지원은 다양한 영화의 제작을 가능하게 함으로써 장기적으로 한국 영화문화의 발전에 기여할 것이다.

‘제2회 경기영상창작지원프로그램’의 구체적인 내용은 첫째, ‘경기 독립영화 제작지원’은 지원금액을 총 5천만원으로 확대하여 작품별로 최대 2천만원까지 지원하며, 장편영화도 지원할 수 있도록 했다. 경기도 거주자나 경기도에서 30% 이상 촬영하는 작품은 신청이 가능하다. 또한 독립영화 제작지원작 중 경기도에서 촬영한 영화는 숙박비도 지원하며, HD 작품은 후반작업을 지원한다.

두 번째로 ‘경기 영상 출판지원’은 총 1,800만원을 지원하며 지원편수를 3편으로 늘렸다. 영상산업․정책과 영상 문화(역사, 이론, 기술 등)로 분야를 구분하여 분야별로 우수한 서적을 다양하게 지원한다.

세번째로 ‘경기 독립영화 DVD 배급․제작지원’은 4종 700장의 DVD를 제작.배급 지원하며, 중,단편 영화는 여러 편을 모아서 묶음으로 신청할 수 있다.

한편 경기 영화시나리오 공모는 경기도 내 영화촬영을 더욱 활성화하기 위해 촬영유치 인센티브 형식으로 개선될 예정이다.

영상위원회 관계자는 “영상산업 신진인력을 실질적으로 지원하고 영화산업 진출의 발판을 마련하는 ‘제2회 경기영상창작지원프로그램’에 젊은 영화인과 영화연구자들의 많은 참여를 당부한다”고 말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남양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