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리남양주교육지원청(교육장 이종명)은 교육복지정책의 일환으로 운영하는 초등돌봄교실에서 활용할 수 있는 『실력 UP! 즐거움 UP! 초등돌봄교실 장학자료』를 발간했다.

초등돌봄교실은 저소득층 및 맞벌이가정 자녀들을 대상으로 보육, 학습지도, 과제학습, 특기적성교육 등 돌봄과 교육의 기능을 함께 책임지고 있어 그 역할이 매우 중요한데 비해 보육강사들에게 필요한 교수 · 학습 자료가 부족하다는 의견을 반영해 학부모들의 사교육비 부담 경감과 교육 복지 실현 지원뿐만 아니라, 보육 · 탁아와 기본학습 능력과 인성교육 및 특기적성을 통한 자신의 소질계발을 할 수 있는 맞춤형 · 선택형 프로그램을 지원 하는 데에 목적을 두고 개발됐다.

이번 장학자료는 초등학교 1~3학년용으로 개발됐으며, 학생의 올바른 성장을 위해 꼭 필요한 문화예술, 창의성, 인성교육, 체험활동 영역으로 구성하고, 각 영역별로 10~20개의 프로그램을 워크시트형식으로 개발했다.

제작된 장학자료는 책자로 만들어져 관내 학교에 배부함과 동시에 경기도 구리남양주교육지원청 방과후학교지원센터 홈페이지 자료실에 워크시트 파일을 탑재해 초등돌봄교실 보육강사 누구나 쉽게 활용하게 했다.

또, 학년 구분없이 학생들의 수준에 맞게 재구성하여 활용할 수 있도록 공통자료로 개발하여 다양한 활용방법과 함께 제시했다.

특히, 이번 자료개발위원을 초등학교 돌봄교실 담당교사 위주로 구성하여 현장에서 실제로 돌봄교실업무를 운영하면서 느낀 애로점이나 요구사항들을 구체적으로 반영하여 누구나 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내용구성면이나 활용방법면, 자료체제 등을 세심하게 배려하여 학생들의 전인적 발달을 위한 수준 높은 교육 자료로써 보육강사들에게 든든한 길잡이가 되어 줄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구리남양주교육지원청은 2012년 초등돌봄교실의 운영을 위해 이번 자료 제작을 시작으로 담당교사 및 돌봄강사의 효율적인 업무지원 뿐 아니라 학생, 학부모가 만족하는 양질의 초등돌봄교실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개발․보급하는 등 최대한의 행정적 지원을 다할 예정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남양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