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양주시는 지난 23일 오남초등학교 3학년 힉생들을 대상으로 '1학교 1농장 교육과정연계 체험학습'을 실시했다.

송촌주말농장(조안면)에서 진행된 이 날 체험학습은 지난 2010년 12월에 남양주시와 구리남양주교육지원청(이하 교육지원청) 간에 체결된 '1학교 1농장 교육과정연계 학습' 업무협약(MOU)의 실질적 후속 사업에 의해 이루어졌다.

교육지원청에서 선발한 관내 17개 학교 20개 반을 대상으로 연간 3회 프로그램으로 진행되고 있는 체험교육은 남양주 대표농산물인 먹골배와 유기농 벼의 생장과정을 학생들이 직접 관찰하고 체험하는 교육과정이다.

4월 중에 16개반을 대상으로 먹골배 인공수분 과정을 성황리에 마쳤고 5월 중·하순에 걸쳐서 유기농 벼 모내기 1회차 체험교육을 추진하고 있다.

'1학교 1농장 교육과정연계 체험교육'사업을 주관하고 있는 남양주시농업기술센터(소장 임종대)에서는 학생들의 교육적 이해를 높이기 위해 워크북을 제작하여 활용하면서 논에 직접 들어가 손 모내기를 직접 체험케 함으로써 생동감 있는 체험교육이 되도록 추진하고 있다.

또, 모내기를 주제로 詩 백일장을 열어 자연과 함께하는 하루의 시적 영감을 글로 표현할 기회를 부여하고 직접 낭송해봄으로써 체험과 문학이 어우러진 행사가 되도록 진행하면서 학생들의 감수성 발달에도 도움이 되도록 교육하고 있다.

'1학교 1농장 교육과정연계 체험교육” 2회차 교육은 먹골배 과정의 경우 6월에 적과 및 봉지씌우기과정으로, 친환경 벼는 7월에 피사리(잡초뽑기)로 진행될 예정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남양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