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금 보전된다.
우리 아버지는 아주 오랫동안 은행과 농협을 다니셨다. 열심히 일해서 얻은 수입을 한 푼 두 푼 모으시는 방법으로는 은행이 최고였다.
열심히 적금을 붓고 나면 원금에 기대 이상에 수익을 돌려 주곤 했다. 아끼고 모으는 재미에 이자까지 주니 얼마나 좋은지 모른다고 하셨다. 다른 투자처는 왠지 부담스럽고 잘 모르고 원금도 까먹을 수 있어서 생각하질 않으셨다.

아마 저희 아버지 외에도 많은 분들이 비슷할 것이다. 또한 은행은 원금이 보전 됨은 물론 실제로도 많은 이자를 챙겨줬다. 그러니 얼마나 재미있고 좋았는지 모른다. 

널 뛰기 주식에는 은행이 최고였다. 
 

                                                 그림1 – 주식변동그림

 

투자의 선두 주자인 주식시장은 어떠했는지 살펴보자. 그야 말로 널뛰기 장이다. 여기서 대박을 맞기 위해서는 가장 낮은 시점에 들어가서 가장 높은 시점에 팔아야 한다. 너무나 뻔한 이야기다. 그런데 그 시점을 맞출 수 있을까? 결론은 어렵다
대박의 기회가 날 수도 있지만 선뜻 마음이 내키지 않는다. 그러니 더욱 안정적인 금리를 주는 은행을 찾았다. 거기에 고금리를 주었으니 정말 신났다.

하지만 금리가 떨어져 은행이 재미가 없다.
그림2에서 보듯이 채권금리가 1996년도에 12%대였고 1998년도에 한때 최고 금리였다. 그러다가 2005년도에는 3~5%대로 떨어졌다. 우 하향 곡선을 나타내고 있다.
1998년도에 고정금리 상품으로 예/적금을 가입했다면 그야말로 수지 맞은 장사였다. 그러니 원금 보전에 엄청난 이자를 주는 은행이 고맙기만 했다. 그러나 지금은 별로 남는 게 없다. 물가 상승율을 감안하면 실질 수익 은 마이너스일지도 모른다.
이제 은행에 가는 것이 그리 재미있지만은 않다. 

                                                       그림2- 한국증권선물거래소
 

 어떡하지? 그래도 은행에 가야 하나?
금리가 떨어졌음에도 은행을 찾는 사람들이 여전히 많다. 이들은 다시 고금리 시대가 오리라 믿지는 않지만 적절한 투자를 찾지 못해 고민하고 있을 것이다. 이럴 때 일수록 더더욱 효과적인 투자 방법에 대해 고민할 시기이다. 


 재무코치 이광섭(017-705-9654)

                                                블로그 http://wnetwork.hani.co.kr/pengyou/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남양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