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토마토 장한나기자] 기획재정부가 부적절한 질문을 한 외신기자에게 공보관련 서비스를 전면 중단키로 했다.
 
9일 김영민 재정부 외신대변인은 "재정부 장관이 전날 외신기자클럽 간담회에서 월스트리트저널(WSJ) 기자로부터 비상식적인 질문으로 곤란함을 겪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외신 간담회를 지속한다는 것이 기본 방침"이라고 밝혔다.
 
에반 람스타드 WSJ 기자는 지난8일 외신 간담회에서 윤 장관에게 "한국 여성의 직장 참여가 저조한 것이 남성의 룸살롱 문화 때문"이라면서 "재정부 직원들이 룸살롱 접대를 받는 것에 대해 정해진 방침이 있느냐"고 질의했다.
 
윤 장관은 이에 잘못된 정보라고 답해 마무리지었으나 외신 간담회가 끝난 뒤 재정부 대변인이 "장관에게 하기에는 부적절한 질문이었다"고 지적하자 람스타드 기자가 대변인에게 욕설을 퍼부어 간담회장은 아수라장이 됐다.
 
람스타드 기자는 지난해 8월 한국에 대한 잘못된 기사를 썼다가 재정부 외신대변인에 사과 편지를 쓰기로 했다.
 
김 외신대변인은 "내신기자라면 일국의 장관에게 룸살롱, 호스트바, 접대 같은 질문을 했겠냐"면서 "해당 외신기자가 무지했다면 향후 외신과 접촉을 강화해 이해할 수 있도록 하겠지만 악의가 있었다면 문제가 심각하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재정부는 람스타드 기자의 욕설과 장관에 대한 부적절한 행동에 대해 항의 서한을 작성, 외신기자클럽과 WSJ 본사에 보낼 예정이라고 밝혔다. 앞으로 람스타드 기자에게는 보도자료 등 공보서비스를 제공하지 않기로 했다.
 
김 대변인은 "한국에 대해 좋게 쓰거나 나쁘게 쓰는 것이 문제가 아니라 상식적인 범위를 벗어난 행동을 하면 안된다"며 "정부 대변인에게 욕설을 하는 외국기자와는 상대할 수 었으며 이는 정부와 나라의 체면 문제"라고 강조했다.
 
 
뉴스토마토 장한나 기자 magaret@etomato.com
(뉴스검색제공제외)
- Copyrights ⓒ 뉴스토마토 (www.newstomato.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남양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