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격차 해소 및 사회통합을 위한 교육복지 주력

지난해 9월말 전국 최초로 교육협력과를 신설해 교육지원사업의 새 장을 연 경기도가 올해 313억원 규모를 투자해 교육협력사업을 펼친다.

경기도는 교육협력 모델의 정착뿐 아니라 선진 교육문화의 발전을 선도해 나갈 계획을 밝혔다.

경기도 교육협력사업의 방향은 도·농간, 계층간 교육격차 해소를 위해 농어촌·중소도시의 교육여건을 개선하고 외국어교육 활성화를 통해 글로벌시대에 적합한 우수 인재를 양성하는 한편 사회통합을 위한 교육복지도 강화할 계획이다.

주요사업은 농어촌·중소도시의 소규모학교 살리기와 명문고 육성 사업 등 133개교에 107억 7천만원을 지원해 학교중심의 지역교육 공동체를 구축한다.

이와 함께 외국어교육 활성화를 위해 초·중·고 390개교에 78억원을 투자해 원어민교사를 지원해서 글로벌 인재를 육성할 계획이다.

또한 점심을 굶는 저소득학생 1만1천명의 무상급식을 지원하고 장애아동의 통합교육을 위한 특수교육 보조원을 300개 학교에 배치하는 등 교육양극화 해소를 위한 교육복지사업도 중점 추진할 방침이다.

이밖에 학교폭력으로부터 안전한 학교환경을 만들기 위해 50개 학교에 CCTV를 설치하는 ‘안전한 학교만들기 사업’을 올해 시범사업으로 추진한다. 또 토요일에 방치되고 있는 저소득층 및 맞벌이 가정의 아동에게 체험학습 기회를 제공하기 위한 ‘주말 초등학생 버스학교 사업’도 추진해 교육양극화 해소에도 기여할 예정이다.

특히 경기도는 우수 과학영재의 조기 발굴 및 육성을 위한 ‘과학영재학교’ 설립을 적극 추진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도와 교육청 등 관계기관들이 모여 실무 TF팀을 구성해 본격적인 유치업무를 추진중이다. 또한 평준화 교육의 보완차원에서 수원, 화성, 시흥, 구리지역에 외국어고, 국제고 등 특수목적고 설립도 적극 지원하는 등 수월성 교육기관도 확충해 나갈 계획이다.

경기도 관계자는 “교육협력사업의 평가를 통한 새로운 정책대안 개발을 위해 지난 1월 30일 교육발전 방안모색을 위한 토론회를 개최했다”면서 “교육지원협의회 등 의견수렴을 통해 중·장기 교육협력 모델도 정립하는 등 교육협력사업 발전 방향도 지속적으로 연구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남양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