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자유게시판

제목

뿌리채 흔들리는 경기 뉴타운

닉네임
누타운 반대
등록일
2011-09-04 16:24:42
조회수
9426
잇단 해제…뿌리채 흔들리는 경기뉴타운
중앙일보조인스랜드 | 2011.08.30


경기뉴타운이 뿌리채 흔들리고 있다. 국회의원이 공개적으로 해당 지역구 내 뉴타운 지구 지정 취소를 요청하는가 하면 주민투표 등으로 주민 찬반 의견을 확인해 뉴타운 사업의 존폐 여부를 결정키로 한 자치단체가 늘고 있다.

경기도 뉴타운은 지난 2006년 경기도지사에 취임한 김문수 지사의 ‘명품신도시’와 함께 경기도 주력 개발 공약으로 탄생했다. 이는 당시 부동산 시장 열기와 맞물려 높은 관심을 이끌어냈던 바 있다.

하지만 경기도 뉴타운은 2007년부터 시작된 부동산 시장 침체기가 4년째를 이어가면서 크게 기세가 꺾인 상황이다. 당초 23곳이던 경기뉴타운은 현재 5곳의 지구 지정이 해제돼 18곳만 남았다.

지구 지정이 해제된 곳은 안양 만안과 군포 금정, 평택 안정, 김포 양곡, 오산 등으로 주민들의 반대가 해제의 가장 큰 이유다. 이런 사업장은 앞으로 계속 나올 것 같다. 또 136개 세부 구역 가운데 절반이 넘는 80여 곳이 주민 반대 등으로 추진위원회도 설립되지 않는 등 사업이 지지부진하기 때문이다.

23곳에서 현재 18곳으로 확 줄어

여기에 최근에는 경기도 뉴타운 중 최대 규모인 부천 뉴타운이 지구 지정 해제를 추진하고 있다. 지난달 주민 투표를 실시한 부천 원미뉴타운 10B구역이 전체 투표 참가자 489명 가운데서 반대가 무려 72.6%에 이르면서 사업 보류를 결정했다.

아울러 부천시는 연말까지 시내 뉴타운 18개 구역 전체에 주민투표를 실시한 지구지정 해제 여부를 검토할 방침인 것으로 알려져 사업성이 떨어지는 지구의 경우 뉴타운 사업 포기가 잇따를 것으로 전망된다.


▲ 경기뉴타운 사업 현황

의정부시도 금의·가능 2개 지구의 뉴타운 사업에 대해 주민들의 의견을 물어 사업의 지속 여부를 결정할 방침이다. 경기뉴타운이 이렇게 된 데는 주민들을 충분히 설득하지 않고 사업을 강행한 것이 주 요인으로 꼽힌다.

주민들이 주인이 돼서 자체적으로 해야 할 사업인 데도 주민 의견은 무시하고 경기도가 일방적으로 일을 벌였다는 게 주민들의 주장이다. 주택시장 침체 등으로 사업성 자체가 악화된 원인도 있다.

정치 도구로 전락?

재개발·재건축은 기본적으로 집값이 올라야 주민 부담이 줄어 원활히 진행할 수 있는데, 반대의 상황이 되다 보니 사업에 찬성하던 주민들도 반대로 돌아선 것이다. 보금자리지구와 광교신도시 등 그동안 경기뉴타운 주변에서 대규모 공공·민간택지 개발 사업으로 공급이 크게 는 것도 원dls으로 지목된다.

경기뉴타운이 정치 수단으로 전락했다는 분석도 나온다. 김 지사와 당이 다른 민주당 출신 시장들이 앞다퉈 경기뉴타운 지구 지정 해제에 나서고 있기 때문이다.



업계의 한 전문가는 “2006년 지방선거와 2008년 총선에서 민주당은 한나라당의 뉴타운 개발 공약에 밀려 참패한 악몽이 있는 만큼 어떻게든 경기뉴타운에 상처를 내고 싶어할 것”이라고 말했다.

전망도 낙관적이지 않다. 무엇보다 부동산 시장 상황이 여전히 침체돼 있는 게 문제다. 주민들에게 부여할 사업동기가 없는 셈이다. 여기에 각 자치단체들의 정치적 이해관계가 얽혀 있는 것도 사업을 어렵게 하는 요소다.

한 시장 전문가는 “주택 공급이 과다한 상태에서 뉴타운 사업을 추진했던 것 자체가 무리수”라며 “정치적 이해관계 등으로 뉴타운 사업은 축소 방향으로 갈 것으로 전망된다”고 말했다.
작성일:2011-09-04 16:24:42 175.194.143.49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게시물 댓글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댓글목록
최신순 추천순  욕설, 타인비방 등의 게시물은 예고 없이 삭제 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