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자유게시판

제목

실험실 안전장치

닉네임
환경오염관리실
등록일
2011-01-10 10:50:40
조회수
11571
□ 실험실 안전장치

1) 화학물질 후드
가) 후드입구
①제어풍속은 0.4∼0.5m/sec로 하여 실험실 오염물질을 억제하고 분무입자의 운동에너지, 가스 및 증기의 분자확 산운동, 후드의 내외에서 발생되는 모든 다른 운동들을 이겨낼 수 있어야 한다.
②후드입구의 공기의 흐름방향은 입구 면에 수직이고 안쪽으로 향하여야 한다.
③후드의 위치는 문, 창문, 보행자로부터 떨어져 있어야 한다.

나) 실내의 공기흐름
①문, 창문, 보행자 등은 후드입구의 풍속보다 더 큰 속도를 가진 공기의 흐름을 발생시킬 수 있으며 후드로부터 오염공기를 제거하거나 뽑아내기 어렵게 만든다.
②천장이나 벽에 붙어 있는 환풍기 등에서 들어오는 공기는 후드의 성능에 영향을 미치지 않도록 조절되어야 하 며 영향범위에 들어오기 전에 에너지를 상실하도록 하여야 한다.
③후드의 입구에서 외부공기흐름이 0.1∼0.13m/sec를 넘지 않도록 한다.

다) 후드입구 공기흐름의 작업장 영향
①후드 앞에 서 있는 작업자는 주위에 흐르는 공기를 난류로 만들므로 작업자를 최소화한다.
②작업자 앞부분이 낮은 압력을 유지하지 않으면 후드의 오염물질 배출성능을 심각하게 저하 시킬 수 있으므로 작업자를 최소화한다.

라) 유지
① 후드는 규정에 맞추어 설치하여야 한다.
②후드는 항상 양호한 상태로 유지되어야 하며, 후드나 배기장치에 이상이 생겼을 경우에는 즉시 수리를 의뢰하고 수리중이라는 표지를 붙인다.
③후드로 배출되는 물질의 냄새가 감지되면 배기팬이 작동되는지 점검하고, 후드의 작동상태가 양호하지 않으면 정비하도록 한다.
④후드배기가 안될 경우의 비상대응조치사항을 비치한다.
⑤후드 안에서 화학물질을 가지고 작업할 때에는 보호의 및 보호 장갑, 보안경, 실험복, 안면보호구 등을 착용하 여 화학물질의 반응으로부터 보호되어야 한다.
⑥고체덩어리나 물질이 후드 위에 연결된 배기 덕트 안으로 들어가지 않도록 한다.

2) 화학물질 저장 캐비넷
① 실험실내에는 가연성 및 부식성 물질의 저장을 가능한 적게 제한한다.
②실험실내에 저장할 경우에는 물질에 적합하게 제작된 통풍이 되는 캐비넷에 저장되어야 한다.
③ 화학물질의 사용 및 유지는 다음 각호의 요령에 따른다.
- 화학약품은 물성이나 특성별로 저장하여야 하며 알파벳순이나 가나다순 등 이름 분류로 저장하지 않아야 한다.
- 서로 반응할 수 있는 약품을 함께 두지 않아야 한다.
- 캐비넷 밖에 놓아두는 화학약품은 최소로 줄여야 한다.
-화학약품 저장 캐비넷의 통풍구 뚜껑은 캐비넷이 통풍시스템에 부착되기 전에는 제거하지 않는다.
- 유리상자에 저장된 것은 가능한 캐비넷 선반의 제일 아래에 보관한다.
④ 캐비넷의 형식은 다음 요령에 따라 선택한다.
-가연성 물질용 캐비넷은 가연성물질 및 인화성 액체 저장용으로 사용한다.
- 산, 부식물질용 캐비넷은 내부식성 재질의 것을 사용한다.
-대용량 저장 캐비넷은 실험실 밖에서 가연성 및 부식성 액체를 저장하는데 사용이 가능하다.


자료제공 : 국립농업과학원 기후변화생태과 환경오염관리실 정구복, 권순익, 김민경
작성일:2011-01-10 10:50:40 152.99.31.30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게시물 댓글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댓글목록
최신순 추천순  욕설, 타인비방 등의 게시물은 예고 없이 삭제 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