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는 정부의 하이닉스 이천공장 증설 불허에 따른 “하이닉스 관련 도민 비상대책회의”를 1월 25일 오전 중소기업지원센터에서 개최했다.

김문수 지사를 비롯해 도 출신 국회의원, 시장·군수, 경제단체장 등 2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이번 비상대책회의에서는 정부의 부당한 이천공장 증설 불허 방침에 대한 대응방안을 논의하고 앞으로 하이닉스 이천공장 증설 허용을 위해 총력을 기울여 나가기로 했다.

특히, 구리의 무해성에 대하여는 지속적으로 정책개발을 추진해 나가는 한편 환경부 등이 함께 참여하는 정책토론회를 개최를 추진하기로 했다.

또한 경기도경제단체연합회를 중심으로 정부의 하이닉스 이천공장 증설 허용 촉구를 위한 1,100만 도민 서명운동을 대대적으로 전개해 나가고 각급 기관·단체별로 대규모 규탄대회를 지속적으로 개최하기로 의견을 모았다.

경기도의회에서는 1월 29일에 제218회 임시회를 긴급 소집해 하이닉스 이천공장 증설 허용 촉구를 위한 결의문을 채택하고 도의회 차원의 대응방안을 마련해 적극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이날 김문수 지사는 “대한민국의 일자리, 대한민국의 선진화를 가로막는 것은 환경이 아니라 자유 시장경제를 역행하는 현 정부의 국가균형 발전론”이라고 지적하고 “기업의 투자선택을 자유롭게 해주는 것만이 좋은 일자리를 만들고 국민을 먹여 살릴 수 있다”고 강조했다.

또한 “명분을 잃은 국가 균형발전정책 실현을 위해 근거도 없는 환경문제를 제기한 것은 도저히 납득할 수 없는 처사”라며 정부의 이번 결정을 비판하고 “물도 깨끗이 지키고 기업도 살리는 환경과 개발이 공존할 수 있는 길을 경기도에서 입증해 보일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김지사는 “이천보다 인구와, 기업체, 도시화율 등 모든 면에서 월등히 앞서 있는 청주에 이천 공장을 옮기면서 국가균형을 말하는 것은 억지다” 라고 지적하고 “불합리한 규제를 완화하는 것만이 가속화되고 있는 기업의 해외탈출 즉 ‘엑소더스’ 현상을 막을수 있다”고 강조했다.

한편 정부는 지난 24일 하이닉스 관련 최종 입장 발표를 통해 하이닉스의 1차 공장증설의 경우 비수도권(청주) 지역에 금년 중 즉시 착공이 이루어 지도독 적극 지원하고, 이천지역의 제2차 공장증설은 팔당호 수질 보호와 자연보전권역 내 대규모 공장 설립에 따른 부작용 등을 고려해 불허한다고 밝힌바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남양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