볼거리, 먹거리, 즐길거리 가득한 경기도 서해안 피서지 소개

서해안에 자리잡고 있는 경기도 어촌은 연간 약 500여만명의 관광객들이 방문하고 있어, 이들 어촌지역에 새로운 어촌체험 관광기반을 마련하여 도시관광객에게 어촌에 대한 이해를, 어업인들에게는 어업외 소득증대를 위해 바다낚시, 조개잡이, 해안산책, 독살체험, 요트체험등 다양한 볼거리를 제공하기 위해 어촌체험마을, 등대전망대, 피싱피어, 요트계류시설, 해안산책로, 어촌민속전시관, 수산물 직판장 등 다양한 관광기반 시설을 차근차근 확충해 나가고 있다.

▲ 전곡항 전경.(경기도 제공)

○ 갯벌에서 조개도 캐고, 망둥어도 잡아볼까 ~ 어촌체험마을 9개소 조성

어촌의 자연과 문화, 어업 등을 체험할 수 있는 어촌체험마을을 지난해까지 화성시 와 안산시, 시흥시에 모두 9개소를 조성하였다. 이들 어촌체험마을에는 세족장, 샤워실, 화장실, 매점, 낚시선 매표소, 화장실 등을 갖춘 종합 안내소와 휴게 광장, 해안 가로등, 그늘막, 분수대, 정자 등의 각종 편의 휴게시설이 구비되어 있다.

또한, 도시민의 어촌체험을 위해 바지락잡기, 독살체험, 뻘썰매체험, 갯벌트랙타, 바다낚시체험, 후리질 체험 등 다양한 즐길거리 프로그램을 개발 운영중이다.

○ 서해바다와 갯벌을 한눈에 볼 수 있는 누에섬 등대전망대

서해안의 작고 아늑한 어촌인 안산시 선감도 탄도 누에섬에는 높이 17m의 등대전망대를 설치하여 서해바다와 갯벌을 한눈에 감상할 수 있어 맑은 날이면 대부도, 제부도, 풍도, 영흥도 등 옹기 종기 떠 있는 주변 섬들도 볼 수 있고, 가족단위 혹은 어린이들과 청소년들에게 바다에 대한 현장 학습도 할 수 있다

바다 가운데에 위치한 등대전망대는 어장진입로를 따라 길게 이어져 있으며, 가는 도중 갯벌에서 칠게, 바지락, 낙지잡이 등을 체험할 수 있다. 다만, 전망대가 밀물시간에는 진입로가 잠기는 관계로 관람시간이 제한되어 있는 것이 특징이다. (문의전화 : 안산시시설관리공단 010-3038-2331)

○ 서해낙조를 보면서 바다낚시를 즐기는 피싱피어(Fishing Pier)

모세의 기적이라 일컬어 지는 화성시 제부항과 궁평항에 바다전망, 산책, 휴게 및 낚시를 할 수 있는 다목적 바다낚시터(피싱피어)가 조성되었다. 시설규모는 2개소(제부항 193m, 궁평항 77m)로 30억원의 사업비가 투자되어 금년 5월에 완료되었다.

금번 완공된 피싱피어는(바다낚시터) 기존 바닷가에서 낚시하던 것을 획기적으로 개선, 이제는 바다 가운데에서도 낚시를 할 수 있게 되었다. 특히 서해안의 낙조를 바라보면서 체험하는 바다낚시는 두고 두고 아름다운 추억으로 기억될 것이다.

○ 행복한 가정과 사랑을 이어주는 해안산책로

바닷가를 찾는 가족과 연인들에게 아름다운 어촌풍광과 서해낙조 등을 감상할 수 있는 해안산책로를 안산시 풍도와 화성시 서신면 제부도에 설치하였다

안산시 풍도 해안산책로는 해안가를 따라 섬 정취를 만끽하면서 갯바위 낚시를 즐길 수 있으며, 정자에 앉아 가족단위로 레크레이션을 즐길 수 있는 곳이다. 화성시 제부도 해안산책로는 제부도항과 해수욕장을 잇는 나무다리로 되어 있어 밀물시에는 바다 위를 걷는 기분을 느낄 수 있으며 수평선 너머로 떨어지는 낙조를 감상 할 수 있는 명물로서 서해 관광의 최고 시설이라는 평을 듣고 있으며, 가로등 시설이 되어 있어 야간에도 산책이 가능하다.

○ 어촌의 모든 것을 알 수 있는 어촌민속전시관

지난 2002년부터 85억원을 들여 안산시 탄도항에 어촌의 전통 민속과 문화를 발굴 전시하여 자라나는 청소년들에게 어업 문화의 소중함을 일깨워 주기 위한 어촌민속전시관을 개관하였다.

이곳에는 각종 수족관과 영상실을 갖추고 있으며 특히, 전시실에는 염전변천사, 일식․월식 체험시설, 물고기를 잡는 어구어법, 풍어를 기원하는 풍어제, 어업인의 생활사 등 다양한 볼거리를 제공하고 있다

또한, 야외공연장, 주차장 등 편의시설도 설치하여 가족단위 및 단체관광도 용이하며, 인근의 누에섬 등대전망대도 함께 즐길 수 있다.

(문의전화 : 안산시시설관리공단 032-886-0126)

○ 해양관광 활성화를 위한 전국 최대규모의 마리나 시설 조성

화성시 서신면 전곡항 등 4개소에 기존의 어선정박의 단순 기능을 탈피하여 다가오는 국민소득 2만불 시대의 고급형 해양 레저관광 수요에 걸맞는 테마 해양공원으로 조성하여 주위의 수려한 자연경관과 바다낚시, 요트, 보트 레저활동 등을 위한 인프라를 구축한다.

2015년까지 총 사업비 1,622억원을 투자하여 시설하는 마리나 시설은, 요트계류시설 1,733척 규모로 동 시설이 완공되면 전국 최대의 해양레저 전진 기지가 될 것이다. 특히 금년 준공된 113척 규모의 전곡항 마리나 시설은 경기국제보트쇼 및 세계 요트대회를 개최지로도 유명하다.

최근에는 딩기요트 및 크루즈 체험을 통한 레저문화 정착을 위해 8. 23까지 요트아카데미교육도 실시한 다 하니 자녀들과 함께하는 요트체험은 휴가철을 맞은 최고의 선물이 될 것이다. 동 시설부지에는 어항 배후부지와 마리나, 보관소, 크레인, 관련 부대시설과 해양공원내 테마광장, 오션조형물 등의 편의 및 문화시설을 점차적으로 설치하게 된다.

○ 저렴하고 신선한 수산물 공급을 위한 수산물 직판장

값싸고 신선한 수산물을 공급하기 위한 수산물 직판장을 김포(대명항), 화성(궁평항), 안산(탄도항) 등 3개소에 시설하였다.

이곳에 오면 언제든지 어업인이 갓 잡은 신선한 수산물을 저렴한 가격에 맛 볼 수 있으며 특히, 김포 대명항 수산물 직판장은 인근지역에 볼거리, 즐길거리를 위해 샤워실, 휴게실, 화장실 등 편의시설을 갖춘 종합안내소와 넓은 휴게광장, 분수대, 산책로, 해안가로등, 전통한옥 정자와 그늘막 시설을 설치하여 아무런 불편 없이 쾌적한 기분으로 수산물 직판장을 이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남양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