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아니스트, 베토벤을 향해 미소짓다

‘건반 위의 시인‘ 피아니스트 백건우가 3년간의 베토벤 소나타 전곡 녹음을 기념하여 갖는 베토벤 프로젝트 그 두 번째 무대를 12월 29일 경기도문화의전당 대공연장에서 갖는다.

지난 1967년 나움버그 콩쿠르 우승, 1969년 리벤트리 콩쿠르 결선 진출 및 세계적 권위의 부조니 콩쿠르 입상 등 일찍이 세계 무대에서 두각을 나타냈던 피아니스트 백건우는 이후 세계 유명 오케스트라와의 협연, 디아파종상 수상, 프랑스 3대 음악상 수상 등으로 더욱 명성을 높였으며 98년에는 RCA레이블로 라흐마니노프 협주곡을 발매, 큰 호평을 받았으며, 현재 굴지의 DECCA 전속 아티스트로서 다양한 음반과 왕성한 연주 활동을 계속하고 있다.

마치 구도자가 성지를 찾아다니듯 연주 인생 30년 동안 항상 치열한 탐구 정신으로 한 작곡가, 혹은 하나의 작품을 선택하면 "몰아치듯" 철저히 파고드는 피아니스트 백건우. 그간 보통의 연주자들은 시도조차 꺼리는 전곡 연주의 길을 고집하던 그는 2005년부터 3년 동안 베토벤 피아노 소나타 32곡 전곡 녹음 프로젝트라는 긴 여정을 시작했다. 지난해에 베토벤 중기 소나타(16~26번)를 녹음했고, 올해엔 베토벤 초기 소나타(1~15번)를 연주하여 4장짜리 음반도 발매했다. 내년엔 후기 소나타 녹음작업에 들어갈 예정이다.

“베토벤은 피아니스트로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할 수밖에 없는 인물. 그가 남긴 작품은 어느 하나 버릴 게 없다”는 것이 그가 베토벤에 꽂힌 이유라고 말한다. “그 작곡가에 대해 제대로 알려면 그 작곡가가 남긴 다른 작품은 어떤 것이 있는지 알아야한다. 꼭 전곡을 목표로 한 것이 아니라 넓혀가다보니 자연스럽게 전곡연주로 이어진 것.”이라는 말로 그가 한 작곡가를 파고드는 이유를 설명하고 있다.

백건우에게 남은 베토벤은 이제 27번에서 32번까지 6곡이다. 내년 가을엔 완성된 9개의 CD로 구성된 베토벤 피아노 소나타 전집이 완성된다. 2007년 12월엔 이를 기념해 예술의전당 콘서트홀에서 7일 간 베토벤의 소나타를 모두 연주할 예정이다.

백건우의 베토벤 프로젝트, 그 초기 소나타를 들을 수 있는 이번 경기도문화의전당 콘서트를 통해 백건우가 재조명하는 베토벤과 또 그의 음악이 녹아 있는 다른 작곡가들의 음악세계로 관객들은 또 한번 깊은 감동과 만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남양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