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정부- 소요산간을 연결하는 경원선 열차가 15일 개통했다.

이 날 오전 5시 22분 경기도 동두천 소요산역을 출발한 경원선 첫차는 지난 1997년 공사를 시작한지 10년 만에 평일과 토요일은 하루 138회, 일요일과 공휴일은 104차례 운행된다.

이 날 개통식에는 김문수도지사를 비롯 이용섭 건설교통부장관, 지역 국회의원 등 3,000여 지역주민이 참석했고, 개통식 축하공연과 불꽃놀이, 시행 유공자표창 수여식이 펼쳐졌다.

경원선 의정부-소요산 구간이 개통했다.
테이프 커팅을 마친 김지사와 이용섭 장관 등은 승무원 4명으로부터 승무신고를 받고 보선역~동두천중앙~지행역까지 세 정거장 거리를 시승했다.

김 지사는 축사에서 “얼마나 오랫동안 개통을 기다리셨고, 개통을 기뻐하시는지 얼굴을 보니 실감이 난다”며 “이 경원선이 저 휴전선 바로 앞에 있는 연천까지 갈 수 있도록 해달라고 부탁한다는 의미로 이용섭 건교부장관님께 다시 한번 큰 박수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이어 김지사는 “무엇보다 경기북부는 분단과 전쟁, 지난 53년에 걸쳐 모든 아픔을 간직하고 있는 지역”이라며 “대한민국의 평화와 안전을 위해 희생 감수해 오셨는데, 경원선이 묵묵히 참으면서 정부정책에 참여해 주신 시민들에게 좋은 선물이 됐다”고 기쁨을 감추지 못했다.

또 김지사는 “대한민국의 안보와 국방을 위해 희생해 주신 여러분들의 눈물과 땀이 헛되지 않았다는 것을 보여드리기 위해 모두 노력하겠다”며 “수도권이라는 이름 아래서 피해받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남양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