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충남과 재난 발생시 복구대책 공동 참여 키로

경기도는 인천시, 충청남도 등과 대규모 재난발생시 장비 및 물자 지원 등을 위한 지자체 상호간 응급복구 지원체계를 구축했다고 11일 밝혔다.

이번 협약은 대규모 및 국지적 재난이 발생할 경우 시·도간 효율적인 응급복구를 위해 지난 9월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가 마련한 것이다.

경기도는 우선 지리적으로 인접한 인천광역시, 충청남도 등을 대상으로 대규모 또는 국지적 재난이 발생할 경우 시·도간 효율적인 응급복구를 위해 지역재난안전대책본부간 응급복구 장비, 물자 등의 상호 지원에 관한 사항을 규정하는 지자체간 재난응원체계 협약을 체결했다.

협약 체결로 타지자체에서 재난 발생시 지역재난안전대책본부장이 응급복구장비 및 물자 등의 지원 요청시 지원요청을 받은 지역재난안전대책본부장은 특별한 사유가 없는 한 지원해야 한다.

또한 지원을 받는 지역재난안전대책본부장은 지원 장비 및 물자 등의 집결지와 유료도로 통행증 발급, 통행로 지정 등 지원활동에 지장이 없도록 필요한 조치를 취해야 한다.

경기도 방재대책담당은 “이번 광역자치단체간 협약 체결로 재난 발생에 따른 장비·물자 등을 신속히 지원하고 재난정보를 공유하는 등 상호 협조체계를 공고히 해서 도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남양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