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는 도내 중소기업의 디자인개발 촉진으로 중소기업 제품 및 브랜드 경쟁력을 향상시키고 산업디자인의 중요성 및 마인드 확산을 위해 전국의 기업·일반인·학생 등이 참여하는 제13회 G-DESIGN 2008 공모전을 개최한다.

공모전은 자유테마부문과 기업지정테마부문으로 나누어 실시되며 특히 기업지정테마는 도내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모집 선발된 에이스전자(주) 등 52개사 개발과제를 대상으로 공모 하는 것으로 해당기업에서 원하는 디자인 결과물에 대하여는 기업에서 목업(MOCK-UP)제작 또는 목업 비용 지원과 디자인개발 지적재산권 이전시 시상금을 지급토록 할 예정이다.

또한 해당기업에서 우수한 디자인출품자에 대하여는 협의 후 디자이너로 채용을 검토하고, 아울러 디자인전문회사에 근무하는 디자이너가 소속사로 출품하여 특별상 이상 수상시 소속사는 『’09년도 경기도 디자인개발지원사업』 신청에 가점을 받는 인센티브도 받게 된다.

경기도중소기업지원센터와 한국디지털디자인협의회 및 한국디자이너협의회가 공동 주관한 금년 행사에는 일반부 및 고등부로 구분되어 1, 2차에 걸친 엄격한 심사로 우수작품을 선정하게 되며, 접수기간은 8월 11일부터 9월 19일 14시까지 홈페이지(fair.gds.or.kr)에서 양식을 다운받아 온라인으로 접수하면 된다.

접수된 작품에 대하여는 관련분야 전문가 및 디자인계 권위자로 구성된 심사위원회에서 상품화 가능성, 조형성, 실용성 및 창의성에 주안점을 두고 엄격한 심사를 하고 심사결과 발표시 심사위원의 명단도 공개하여 투명성 및 공정성도 확보하고자 한다.

시상은 일반부와 고등부로 구분되며 일반부에서는 대상 1명에게 국무총리상과 시상금 1천만원, 금상 2명은 경기도지사 또는 지식경제부장관상과 시상금 300만원, 은상 4명은 경기도지사 또는 특허청장 상과 시상금 200만원, 동상 8명은 상장과 시상금 100만원, 특별상 15명은 상장과 시상금 50만원 , 기타 특선 및 입선 다수 작품에게 상장이 수여된다.

아울러 고등부에서는 금상 1명에게 경기도교육감상과 시상금 100만원, 은상 3명은 교육감상과 시상금 30만원, 동상 6명은 상장과 시상금 10만원, 기타 특선 및 입선 다수 작품에게 상장이 수여되며 지도교사상과 우수학교상으로 각각 3개씩 경기도지사 또는 교육감상을 수여하게 된다.

금년도 공모전의 특징은 기업지정테마가 작년 40사에서 52개사로 증가하였고 작품 수에서도 1,500점에서 1,600점으로 늘리는 한편 작품의 수준을 향상시켜나가도록 하고 앞으로 국제규모의 산업디자인전으로 육성 발전시킴으로서 도내의 산업디자인의 마인드 향상과 신제품 개발을 촉진시키는 계기가 되도록 하겠다는 계획이다.

또한, 공모전에서 선정된 우수작품에 대하여는 성남시 분당소재 코리아디자인센터 전시장에서 11.5일부터 11.8일까지 전시하게 되며, 관람을 원하는 누구나 무료로 관람이 가능하고 아울러 동 기간에는 초대 디자이너 작품전시와 전국창업아이디어 경진대회 우수작을 전시하는 한편 디자인세미나를 동시에 개최하여 시너지효과가 거두도록 한다고 밝혔다.

G-DESIGN FAIR 2008 공모전에 관한 세부적인 사항과 문의는 홈페이지(fair.gds.or.kr) 또는 031-259-6144(경기중소기업종합지원센터)로 연락하면 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남양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