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가운전자 자동차 점검 요령--------3

3. 고유가 시대의 경제운전 

일반사항
- 고유가 시대에 있어 경제적인 운전 방법은 어떤 것이 있는지 알아보아 평소 대수롭게 여겼던 운전습관을 고쳐 나간다면 연료를 절약할 수 있다.

○ 경제적인 운전방법
1. 에너지 소비 효율(연비)이 높은 차량을 선택해야 한다.
2. 출발전에 행선지를 미리 파악하는 운전 습관이 필요하다.
3. 불필요한 운전을 삼가야 한다.
- 일반적으로 승용차가 최고효율에 달하기 위해서는 대기온도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겨울철에는 20km정도를 운행해야 하기 때문에 불 필요한 단거리 주행은 연료의 과소비 원인이 된다.
4. 차계부를 써야 한다.
- 운전자는 주유시마다 주유량과 주행거리 및 운행상태 등을 기록 하고 연비(km/L)를 점검하여 나쁜 운전습관을 개선하도록 노력해야 한다
5. 워밍업은 기온에 따라 적절히 해야 한다.
- 겨울철에는 2-3분 정도 그 외의 계절은 1-2분 정도 워밍업이 좋다
그 이유는 전자제어(ECU)가 75℃에서 정상적으로 작동하기 때문이며, - 예로 냉각수 온도가 60℃ 이하로 운행을 하면은 5-10% 연료 추가 소비된다.

○ 나쁜 운전습관들이 경제운전영향을 주는 경우
1. 급가속
- 액셀에이터 페달을 급격하게 밟아 엔진을 증속시키거나 급브레이크를 밟는 습관도 연료를 낭비하는 원인이 되며 급가속을 하게 되면 가속펌프의 작동으로 서서히 가속할 때보다 소형차의 경우 약 5cc의 연료가 더 소모되어 하루에 50회 정도라고 볼 때 급 가속할 경우 250cc 1달에 7.5L로 10,500원의 연료비가 추가된다.

2. 급 출발
- 급출발을 할 경우 서서히 출발할 때보다 약 10cc의 연료가 더 소모되어 하루에 50회 정도 급출발하면 1일 500cc 1달에 15L로 21,000원의 연료비가 추가된다.

○ 불필요한 물건을 싣고 다니는 것도 연료 과소비 원인
- 자동차의 중량은 연료의 소비에 큰 영향을 미치므로 가능한 필요한 공구 이 외는 싣고 다니지 않는 것이 좋다. 예로 10kg정도를 하루에 50km를 주행하면은 소형차의 경우 약 80cc 1달이면 2.4L로 3,360원의 연료비가 추가된다.

○ 경제속도를 유지하지 않았을 경우
- 자동차가 주행시 받는 공기조항은 속도의 제곱에 비례하여 커지고 상대적으로 연료소모도 증가됩니다. 일례로 서울에서 대전을 80km/h로 달리면 100km/h로 갈 때보다 약 25분 늦게 도착하나 연료는 20-30%가 절약된다.
주행속도 (km/h) 115 95 80 65
연료 절감율(%) 기준 10~20 25~30 50

○ 타이어의 공기압과 연료소비의 관계
- 타이어의 공기압이 규정보다 높으면 노면과 접지력이 좋지 못해 미끄러지기 쉽고 타이어의 이상마모나 진동시에 무게중심의 약화 등이 초래되고 반대로 너무 낮으면 구름저항이 커져 타이어의 수명이 단축될 뿐만 아니라 연료의 소모도 많아지게 된다.
- 타이어의 공기압이 20%정도 부족하면은 연료소비는 0.8~4.3%정도 증가하고 타이어의 수명은 약 15%로 단축되어 수시로 점검하는 것이 좋다.

○ 자동차의 점검정비 소홀로 인한 연료소비에 미치는 영향
- 에어 필터 청소 상태 불량 : 4% 연료 추가 소비
- 에어 클리노 불량시 : 5~8% 연료 추가 소비
- 인젝터 불량 : 5~6% 연료 추가 소비
- 점화장치에서 점화진각 각도 1°조정 불량 : 1°에 따라 1% 연료 추가 소비된다.
- 자동차에 맞지 않은 엔진오일 사용시 : 3~4% 연료소비 등이 있어 자동차를 수시로 점검․정비하는 습관이 필요하다.

교통사고 예방 안전운전 요령-------3

3. 경운기 교통사고 예방

일반사항
- 봄 ․ 가을이면 경운기로 인한 교통사고가 자주 발생하여 중대사고로 발전하는 경우가 많아 이에 대한 대책이 요구되며, 경운기와 교통사고 예방에 대하여 알아보자.

□ 우리나라 농촌의 농기계 보급현황과 농기계와 관련된 교통사고
- 농촌 근대화를 위한 정부의 영농기계화 시책에 따라 매년 농기계보급대수가 꾸준히 늘어나는 추세로 경찰청 교통사고 통계에 의하면 최근 5년간 농기계 관련 교통사고로 매년 3~4천여명의 사상자가 발생하고 있으며 경운기 교통사고는 특히 치사율이 높으며 우리나라가 선진외국에 비해 열배 이상 높은 수치를 나타내고 있다.

□ 경운기 교통사고가 많이 발생하는 주요 원인
- 자동차가 경운기를 추돌한 사고가 있어 가해 운전자의 사고전 행위를 보면 과속이 원인인 경우가 많고 경운기의 발견이나 예측곤란 또는 전방주시를 태만으로 인한 교통사고가 많다.
- 이를 세부적으로 분석해 보면 과속은 주. 야간에 걸쳐 제일 많은 사고요인이고, 주간에는 앞지르기나 급차로 변경으로 인한 사고가 많이 발생하고 있다.
- 또한 농촌도로가 편도 1차로로 되어 경운기나 트랙터가 주행하다가 좌. 후방을 확인하지 않은 채 좌회전하거나 보행자등 장애물을 피하기 위해 도로 중앙 쪽으로 진입할 때와 앞지르기하는 자동차가 부주의로 농기계를 추돌하기 때문으로 분석되어 있다.

□ 농기계 교통사고 예방법
- 먼저 주간에 경운기 교통사고를 감소시키기 위해서는 국도등 법정도로를 운행하는 경운기에 대하여 좌. 후방확인이 용이한 후사경의 부착을 의무화시키는 방안
- 야간운행에 따른 위험도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서 본체나 적재함후면에 잘 보일 수 있도록 후부 반사기의 부착을 의무화하는 방안.
- 또한, 농기계를 사용하는 사람에게도 교통안전에 관한 교육을 의무화

□ 일반운전자가 경운기와의 사고예방 요령
- 경운기에는 후사경이 달려있지 않고 운전자가 비교적 고령이며 자체 소음이 매우 커서 자동차가 뒤에서 접근한다는 사실을 모르고 갑자기 진행방향을 바꾸다가 일어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 이와 같은 사정을 고려하여 경운기 교통사고 예방을 위한 안전수칙은 다음과 같다.
첫째 : 경운기를 앞지르기할 때에는 안전거리를 유지하고 경적을 울려서 경운기 운전자에게 자동차의 접근 사실을 알려주어야 한다.
둘째 : 농촌 부락 인접도로에서는 반드시 서행을 해야 한다.
예로 도로가에 심어져 있는 코스모스나 가로수 등에 가려 간선도로로 진입하는 경운기를 미처 보지 못하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위험하다.
셋째 : 농번기에 농촌 도로를 주행할 때에는 특히 조심운전이 요구된다.

▲ 최광진(교통안전공단 남양주자동차검사소장)

안전장치를 제대로 갖추었다 하드라도 야간에는 반대 차로 에서 마주 오는 자동차의 전조등 불빛으로 인한 현혹현상 때문에 앞서가는 경운기를 보지 못하고 추돌하는 경우가 있어 세심한 주의를 기울려야 하겠다.
- 특히 교차로나 경사로에서 과속할 경우 앞서가는 경운기를 뒤늦게 발견해서 발생하는 추돌 사고의 위험이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남양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