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공공요금도 올 연말까지 동결

구리시는 원유와 곡물류 등 국제 원자재 가격의 상승세가 지속되돼 서민생활이 어려워지고 있는 것과 관련 ‘지방물가 안정을 위한 물가안정 종합대책을 수립’ 추진하고있다.

10일 시에 따르면 “물가안정 종합대책의 일환으로 공직자가 개인서비스업소를 방문하여 물가동향을 파악하고 개인서비스 업소의 인상심리를 사전에 억제시키기 위해 개인서비스 품목 49개 가운데 39개 품목을 대상으로 ‘공직자 1인 물가안정책임관리제’를 운영해 지난 5월 말 전수조사를 완료했다”는 것.

또, 시는 지난 5월말 관내 소비자단체 및 전 직원을 중심으로 물가동향조사 대상인 개인서비스업소 및 수택동, 인창동 지역 3,000개 업소를 방문하여 서한문을 직접 전달하면서 물가안정에 적극적인 동참을 호소한 바 있다.

특히, 시는 업소의 가격인하 동참 및 가격인하 분위기 조성을 도모하기 위해 ‘1일 가격인하의 날’을 추진키로 하고 시 산업경제과 및 보건소 내 접수창구를 설치하여 참여업소를 모집하고 있다.

참여를 신청한 업소는 가격인하 일과 할인율을 자율적으로 결정하여 참여업소로 등록한 후 지정 일에 가격인하를 실시하게 된다.

시는 ‘1일 가격인하의 날’ 운영에 참여하는 업소에 대해서는 물가안정 모범업소로 선정하여 홈페이지, 반상회보 등에 공표하는 등 각종 인센티브를 제공할 계획이다.

시는 또, 당초 2008년 상반기까지 동결했던 지방공공요금을 올 연말까지 연장키로 결정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남양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