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광진(교통안전공단 남양주자동차검사소장)
현대인에게 자동차는 생활의 일부가 되었다. 자동차가 없는 사회란 생각할 수도 없는 것이 현실입니다.

하지만, 정작 자동차에 대한 운전자들의 상식과 안전운전 요령을 잘 알고 있는 사람은 많지 않은 것 또한 부인할 수 없는 사실입니다.

자동차의 정비와 안전운전 요령만 알아도 자동차 사고율을 크게 낮출 수 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는 가운데 남양주투데이에서는 '최광진의 자동차 알고 탑시다'라는 코너를 신설하고, 교통안전공단 남양주자동차검사소와 함께 운전자들이 꼭 알아야 할 ‘자동차 점검 요령’과 ‘교통사고 예방을 위한 안전운전 요령’ 등 2개 분야의 글을 매주 1회씩 연재합니다.

한편, 글을 써주시는 최광진 소장은 서울산업대학교 대학원 자동차공학과 석사과정을 수료하였으며, 자동차검사기사 1급을 비롯한 8종의 국가기술자격증을 획득한 자동차전문가 입니다. (남양주투데이)

자가운전자 자동차 점검 요령--------1

감각(육감)에 의한 자동차 점검방법

□ 코로 점검 하기
- 가솔린 타는 냄새 : 연료 누출
- 달콤한 냄새 : 부동액 또는 냉각수 누출
- 오일 타는 냄새 : 각종 오일 누출
- 고무 타는 냄새 : 벨트류 또는 수동변속기의 디스크 슬립
- 배출가스 냄새 : 불안전 연소되는 가스

□ 귀로 점검하기
- 엔진부에서 나는 소음
- 각종 베어링에서 나는 삑삑거리는 소리
- 클러치에서 나는 소리
- 주행중 소음기에서 나는 소리
- 브레이크 패달을 밟았을 경우 패달 쪽에서 나는 소리

□ 손으로 점검하기

▶ 헨들 유격
- 파워스티어링 핸들의 직경유격은 대체로 외주에서 3~5cm 내외이다.

▶ 각 종 벨트의 장력
- 팬벨트 : 10~5mm
- 에어컨벨트 : 4~6mm
- 파워 핸들 벨트 : 10~15mm

▶ 타이어의 점검
- 차량의 타이어 공기압은 타어어의 옆면에 적정 공기압이 표시되어 있다
- 고속도로 주행시는 10~15% 정도 더 넣는다.
- 타이어의 위치 교환시기 : 10,000km 주행마다
- 교환요령 : 대각선 또는 전 후로 교환

□ 발로 점검하기
- 클러치 패달 유격 : 유압식클러치의 유격은 16~23mm
- 브레이크 패달 유격 : 10~15mm
- 주차브레이크의 당김 유격 : 5~7크릭

□ 주차장소에서 확인 점검하기
- 검은색 기름 : 엔진오일이 샌다.
- 분홍색 기름 : 자동변속기 오일, 파워스티어링의 오일이 샌다.
- 녹색 물 : 냉각수(부동액)이 샌다

교통사고 예방 안전운전 요령-------1

1. 개문사고와 후진사고

♣ 일반사항
- 운행중 개문사고와 후진중 일어나는 후진사고가 빈발하고 있어, 사고의 유형과 예방법은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하자.

□ 도로교통법상 개문사고 예방을 위한 관계법규의 규정
- 도로교통법에 보면 모든 자동차의 운전자는 운전중 타고 있는 사람 또는 타고 내리는 사람이 떨어지지 아니하도록 하기 위하여 문을 정확히 여닫는 등 필요한 조치를 하여야 한다.
- 이와 같은 규정을 위반하여 인사사고를 발생시키면 교통사고처리 특례법상 중대한 법규위반 10개 항목에 해당되어 형사처벌을 받도록 규정하고 있다.

□ 개문사고의 유형
- 우리나라의 모든 버스는 자동으로 문이 작동하기 때문에 운전자가 후사경이나 차내 거울을 통하여 승. 하차 손님의 안전을 확인하고 있다.
- 자동차의 문이 열려서 발생되는 사고는 아침 출근시간대와 야간에 많이 발생되는데 어두운 밤에는 각종 불빛에 의한 운전자의 시야 방해 등으로 발생되고 있어,
- 출발의 경우 문이 닫히는 순간 보행자가 뛰어 들어가는 도중 매달린 승객이 문이 닫히는 바람에 그만 추락하여 사고가 발생되고 있다.
- 하차시에는 문이 열리는 순간 승객이 밀려 내리는 계단을 헛딛거나 완전히 정차하기 전에 옷자락이나 소지품이 문틈에 끼어 그만 균형을 잃어서 넘어져 일어나는 사고로 분류할 수 있다.

□ 자동차 문을 열 때 주의할 점
- 도로상에서 차를 세우고 승. 하차를 할 경우에는 뒤쪽에서 접근하는 차. 오토바이. 자전거와 충돌할 염려가 있기 때문에 우측 후방의 안전을 확인한 후 문을 열도록 하여야 한다.
- 특히 버스의 승. 하차중 제일 늦게 내리는 사람을 확인한 후 차문을 닫도록 하여야 하겠으며. 이때 노약자의 보호자는 승. 하차시 노약자를 먼저 승차시키고. 하차시에는 보호자가 먼저 내려 노약자를 보호토록 하여야겠다.

□ 후진시 발생하는 교통사고예방요령
- 운전중에 일어나는 교통사고는 대부분 전방주시 태만을 소홀히 하여 일어나는 사고가 대부분이며, 의외로 주택가. 도로. 공사장 주변에서 후진하다가 사고를 내는 경우가 많다.
- 후진 할 때는 운전자는 후방거리 측정이 부정확하고 눈에 보이지 않는 범위가 있기 때문에 단순히 백미러에만 의지해서 후진하게 되면 뜻하지 않는 장애물이나 차의 바로 뒤에 앉아 노는 어린이를 발견하지 못해 사고를 내기 쉽다.
- 따라서 후진기어를 넣기 전에 반드시 차의 뒷편 상황이나 장애물 유무를 직접 살펴본 후에 이상이 없을 때 서서히 이동해야 하며, 뒤편에만 집중하면 자동차가 선회할 경우에 차의 앞 상황도 주시하는 것을 잊어서는 안 된다.

□ 개문사고와 후진사고시 적용하는 벌칙
- 개문사고. 고속도로. 자동차전용도로에서 후진시 교통사고로 사람을 죽게 하거나 다치게 되면 교통사고 처리 특례법상 형사처벌을 받다.
- 고속도로. 자동차전용도로에서 후진하다가 인사사고를 발생시키면 형사처벌을 받게 되고, 일반도로에서의 후진으로 인한 사고는 교통사고 처리 특례법상 중대사고로 다루고 있지 않다.
- 범칙금액과 벌점은 승객 추락방지의무 위반. 후진금지 위반은 승합자동차의 경우는 7만원 승용자동차의 경우는 6만원이며 승객 추락방지의무위반은 벌점도 10점이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남양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