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경기도내 시군에서 저출산 극복을 위한 각종 시책사업이 크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08년도 도내 시․군의 ’인구정책‘사례 조사결과에 따르면, 결혼, 임신, 출산, 육아, 국제결혼지원사업, 인식개선 홍보교육사업 등에서 모두 453건으로 전년도 176건에 비해 257%가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대부분의 시군에서 공통적으로 추진하는 시책은 임산부철분제 및 영양제지원 , 출산준비교실운영, 임산부 건강 증진사업, 기형아 및 풍진검사, 모유수유클리닉 및 유축기 대여사업, 출산축하금 또는 물품의 지급이 있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특히, 시군별 특색사업을 살펴보면, 시민합동결혼식 및 시민예식장 운영(성남, 용인), 고위험 임산부 검사비 지원(이천, 수원), 출생아 건강보험료 지원(김포, 포천, 연천), 외국인 임산부 분만비 지원(안산), 셋째자녀 이상 아동양육비 지원(안성, 김포, 안산, 성남), 영세아보육제도 및 취업여성 보육지원(경기도), 국제결혼 이주여성 건강검진(경기도), 출산서포터(supporter)단 구성(안양), 공중화장실 유아용 편의시설 설치(성남) 등이 있다.

지방자치단체들이 이와 같이 출산장려에 발 벗고 나선 것은 저출산으로 인한 고령화의 심화가 미래 지역발전의 커다란 걸림돌이 될 것이라고 인식하기 때문이다.

A시 담당과장은 “미래를 책임질 젊은 인구가 줄어들면 그 지역은 쇠퇴할 수 밖에 없다“며, ”보다 많은 시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출산장려정책 추진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한편, 수원시에서 3남매를 키우고 있다는 박현진씨(가명, 영통구 매탄동)도 “내가 살고 있는 지역에서 이렇게 다양한 시책들이 추진되고 있다는 것을 미처 알지 못했다“며 홍보의 필요성과 ”앞으로 자녀가 많은 가정에 확실한 혜택과 사회적 우대분위기 조성이 필요하다“ 는 점을 강조했다.

도 관계자는 “도내 지자체의 저출산 극복 분위기 조성 및 인구정책 활성화 노력은 바람직한 현상으로, 시군의 특성을 감안해서 주민 피부에 닿은 출산장려 정책이 더욱 활성화 되도록 「인구정책경진대회」등을 통해 우수사례 확산 보급에 노력할 것”이라고 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남양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