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8대 총선과 관련 남양주시선거관리위원회는 투표요령 및 주의사항을 밝히고, 시민들의 많은 투표 참여를 바란다고 밝혔다.

다음은 선관위의 투표 안내 내용

투표시간은 오전 6시부터 오후 6시까지이며, 투표소에 갈 때 가져가야 할 것은 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여권, 공무원증 등 관공서 또는 공공기관이 발행한 사진이 있는 신분증명서 중 하나를 반드시 챙겨야 한다.(본인 도장은 불필요)

자신이 투표할 투표소 위치는 각 가정에 발송된 투표안내문에 기재되어 있으며, 중앙선관위 홈페이지(www.nec.go.kr) 하단의 「4월 9일 투표장소」에서도 확인할 수 있다.

▲ 투표절차 안내도
이번 선거에는 투표용지가 2장으로, 유권자는 지역구 국회의원 뿐만 아니라 비례대표국회의원도 선출한다.

지역에 출마한 ‘후보자’에 한 표, 비례대표국회의원을 뽑기 위해 ‘정당’에 한 표를 행사하게 되는데, 투표소에서 흰색과 연두색 2장의 투표용지를 받아 흰색 투표용지에는 지지하는 후보자를, 연두색 투표용지에는 지지하는 정당을 찍어야 한다.

특히, 같은 정당이라도 지역구 후보자와 비례대표 정당의 기호가 다를 수 있으므로 정당과 후보자의 이름을 확인하고 기표하는데 주의해야 한다.

투표의 진행절차는 ① ‘본인확인 하는 곳’에 신분증을 제시하고 선거인명부에 서명한 후 ② ‘투표용지 받는 곳’으로 가서 투표용지 2장(흰색 1장, 연두색 1장)을 받아 ③ ‘기표소’ 안으로 들어가 흰색 투표용지에는 자신이 지지하는 후보자를, 연두색 투표용지에는 지지하는 정당을 한 번 씩만 기표한 후 ④ 기표내용이 보이지 않게 하여 흰색 투표용지는 흰색투표함에, 연두색 투표용지는 연두색 투표함에 각각 넣고「투표확인증」을 받으면 마무리된다.

또, 지난 대통령선거에 이어 이번 선거에도 기표소에는 인주가 필요 없는 ‘만년기표봉’이 사용되므로, 미리 찍어보지 말고 바로 후보자나 정당에 기표하면 된다.

반면, 기표봉을 사용하지 않고, 자신의 도장이나 손도장으로 기표하거나, 볼펜 등으로 투표용지에 낙서를 한 것 및 2명 이상에게 기표를 한 경우와 후보자간 구분선 중간에 기표하여 누구에게 기표한 것인지 구분 할 수 없는 경우에는 무효처리 되므로 올바른 기표를 해야 한다.

한편, 남양주시선거관리위원회는 "이번 제 18대 총선이 우리의 대표를 선출하는 국민통합의 축제가 될 수 있도록 빠짐없이 투표하여 주시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남양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