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 가평군 한수원 청평수력발전소(소장 최영호)는 21일 청평댐에 대용량 수차발전기 증설과 관련 주민공청회를 개최했다.

이날 공청회는 연세대학교 허준행 교수의 진행으로 청평수력발전소 신재생에너지실 홍상옥부장을 비롯한 7명과 지역주민들의 의견발언을 위해 가평군범시민연대 전재덕 집행위원장을 비롯 주민대표 7명이 환경영향평가에 대해 뜨거운 논쟁을 펼쳤다.

전재덕 가평군범시민연대 집행위원장은 지난 1939년 청평댐이 건설된 후 가평군민들은 매년 장마 때마다 수문만 열면 피난하고 가옥과 살림살이가 침수로 인해 불편함을 참고 인내하며 살아온 애환이 이번 4호기 증설로 인해 내재되었던 분과 화가 화산 폭발하듯 표출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진실된 한수원 기업경영의 방향이 친수공간과 관광레저 수요가 확보되고 가평군민의 애환의 응어리를 풀어주고 전기를 생산하는 군민 친화적 공기업으로 거듭나기를 촉구한다고 밝혔다.

특히 “현재 수력발전소의 전기 생산단가의 1.5% 인센티브는 주민의 체감할 수 있는 불만을 해소시키는데 만족한 인정을 받지 못하고 있다"면서 "법적 인센티브를 15% 정도 상향 조절 해야된다.”고 말했다.

한수원측은 “4호기증설공사로 생기는 오염물질에 대해선 오탁방지시설을 설치하고 정화시설을 따로 설치해 오염물질이 하천으로 유입되지 않게 하고 소음에 대해선 기계굴착공법으로 설계했다”고 밝혔다.

또한 “4호기 증설공사를 하면서 주민들의 의견에 적극 귀를 기울여 주민들이 피해가 가지 않는 범위 내에서 공사를 진행할 계획”이라고 덧 붇였다.

허준행교수는 “오늘 공청회진행을 하면서 가평군민들의 성숙한 모습을 보았다” 면서 “국가기피시설로 인한 주민들의 피해보상과 사후대책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특히 허 교수는 ‘가평군지자체’와 ‘주민대표’ ‘(주)한국수력원자력’ 3자가 주변지역협의회 MOU를 협약으로 체결한 후 공사를 시행 할 것을 건의하고 공청회를 폐회했다.

(남양주투데이=가평 황호덕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남양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