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가 2년 연속 대민청렴도 최하위라는 불명예를 씻기 위해 2008 청렴도 향상 추진 대책을 수립.발표했다.

6일 도에 따르면 "청렴 제고시스템 정비, 깨끗한 공직분위기 조성, 부패예방 기동감찰 강화라는 3대 추진전략으로 『금품․향응 제공률 0%』목표를 달성하기로 했다"는 것.

이를 위해 도는 ▲감사관실 직원이 직접 취약분야 민원을 현장방문 확인하고 혐의자를 24시간 집중 추적하여 금품․향응수수 행위가 적발될 경우 금액에 상관없이 직위해제 및 형사고발하기로 했다.

또, 도는 금품․향응수수행위가 있는 것으로 조사된 건설공사 계약․관리 및 소방행정분야에 대해 시민의 눈으로 감시하고 시민이 직접 평가하는 청렴옴부즈만제를 도입하기로 했으며,  중기 대책으로 미국의 소방검사 민간 위탁, 서울 영등포 구청의 ‘공사현장 웹카메라 설치, 품질관리 O.K' 등 청렴 우수시책을 벤치마킹하여 부패고리를 근본적으로 차단한다는 계획이다.

이 밖에도 도는 ▲ 민간전문가와 함께하는 청렴정책 T/F팀을 지속적으로 운영하는 한편,  ▲ 민원처리과정 및 결과 실시간 공개 ▲ 클린명함 확대 시행 ▲ 「경기도 부조리 신고 보상금 지급에 관한 조례」강화 ▲ 청렴의식 교육 실시 ▲ 경기투명사회협약 후속조치 이행 등도 함께 추진하기로 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남양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