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서울과 인접한 14개 지역 '요일제 자율적 시행' 예정

▲ 경기개발연구원의 연구결과 제시된 1단계 승용차요일제 시행 지역
경기도민의 61%가 승요차요일제 시행시 참여할 의향이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경기개발연구원(이하 경개연) 김채만 박사는 5일 경기중소기업센터에서 개최된 ‘승용차 요일제의 효과적인 추진방안 모색을 위한 토론회’를 통해 이 같이 밝혔다.

경개연에 따르면 “도민 1,411명을 대상으로 승용차요일제 참여여부를 묻는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61%가 참여할 의향이 있다고 답변해 고유가 시대의 승용차 운행이 부담으로 작용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는 것.

경개연은 또, “요일제 참여자에게 제공하는 인센티브중로는 64.8%가 자동차세 감면에 응답했으며, 그 다음으로 대중교통요금 할인이 18.9%를 차지 했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 경개연 김채만 박사는 “승용차요일제의 시행은 서울과 접해 출퇴근 차량이 많으면서도 비교적 대중교통이용이 수월한 남양주시와 구리시, 부천, 광명, 안양, 의왕, 군포, 과천, 성남, 용인, 하남, 의정부, 고양, 김포 등 14개 시를 1단계 시행지역으로 선정해 추진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특히, 김 박사는 참여자에 대한 인센티브 제공방안과 관련 “1단계에서 공영주차장 주차료 감면, 교통유발부담금 경감, 자동차보험료 할인 등”을 제시하고, “장기적으로 자동차세 감면, 유료도로 통행료 감면 등으로 확대하며, 승용차요일제 미 준수자에 대한 확인시스템을 도입해 요일제 시행의 실효성을 확보것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한편, 경기도는 경개연의 연구결과와 오늘 열린 토론회에서 발표된 승용차요일제의 추진방안에 대한 전문가, 관계기관, 시민단체, 도민의 의견을 적극 수렴해 ‘승용차요일제에 대한 세부 추진방안’을 마련하고, 올해 10월부터 도민의 참여 신청을 받아 시행에 들어갈 예정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남양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